2025/02/10 9

긍정적인 지도전략은 무엇이 있을까?

1. 긍정적 행동지원 계획    (1)긍정적 행동지원 계획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명확한 가설을 세운 후 행동지원 계획을 수립한다. 긍정적 행동지원을 하기 위해서는 유아를 위한 장-단기 목표, 문제행동 예방을 위해 유아의 환경에서 변화해야 할 부분, 문제행동을 대체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한 판별과 지도, 유아가 적절한 행동을 했을 때와 문제행동을 했을 때 다른 사람들의 반응을 구체화해야 한다. 긍정적 행동지원은 유아에게 사회적 기술과 공동체 의식을 발달시키고 또래와 성인과의 관계를 증진시키며 향상된 삶의 질을 경험할 수 있게 해 준다. 구체적으로 중재를 하기 위해 예방하기, 적절한 대체 기술 가르치기, 적절한 행동에 대한 반응, 부적절한 행동에 대한 반응을 계획하고 이를 모든 팀이 공유하게 된다.  > 예..

유아교육학 2025.02.10

유아가 문제행동을 보일 때 어떻게 지도 해야할까?

1. 문제행동의 선별 및 지도과정    (1) 문제행동 선별의 의미    최근 육아정책연구소의 보고서에서는 아동기의 정신건강이 심각하게 위험한 수준이며 이로 인해 아동기의 문제행동에 대한 조기개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정신건강 및 행동의 심각성이 증대되면서 유아교육기관에서도 예방적 차원에서 혹은 실제적 차원에서의 문제행동 지도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교사들이 병리적 차원에서의 문제행동을 보이는 유아들을 지도할 수는 없지만 이들을 선별해서 전문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해야 한다. 유아의 경우 외현적으로 나타나는 문제는 일시적일 수 있으므로 발달심리검사보다는 일상생활 속에서 보이는 유아의 행동 등을 관찰하고 양육자와 면담을 통해 알아낸 정보를 통해 문제행동을 조심스럽게 변별..

유아교육학 2025.02.10

문제행동 유아에게 환경은 얼마나 중요할까?

2. 문제행동의 예방_물리적 공간        인간에게 있어서 환경은 매우 중요하다. 유아들은 유아 교육기관에서 생활하면서 편안함이나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물리적인 공간 배치는 눈에 보이지 않는 동선을 만들어 유아들에게 갈등을 유발하기도 하고 감소시키기도 한다. 유아들이 유아 교육기관의 물리적 공간에서 어려움을 느끼는 것은 집에서와는 달리 '나의 것'이 아니라 무엇이든 공유해야 하기 때문이다. 유아들이 편안함을 느끼고 갈등상황을 유발하지 않는 적절한 환경구성을 통해 문제행동을 감소시킬 수 있다.  (1) 놀이영역과 가구배치      놀이영역과 교구장은 한 번 배치해 놓고 바꾸지 않는 것이 아니라 유아들의 성향이나 흥미에 따라 적절하게 구성해야 한다. 첫 번째, 갈등상황이 자주 일어나는 영역은 환경구성..

유아교육학 2025.02.10

유아의 문제 행동을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요?

문제행동의 예방_사회적 맥락    (1) 사회적 맥락     1) 사회적 차원에서 예방의 의미       유아의 문제행동이 일어난 후에 이를 지도하는 것보다 문제행동이 일어나지 않도록 혹은 더 이상 나빠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더 중요한 일이다. 유아의 문제행동이 시작된 지 얼마 되지 않는다면 쉽게 지도될 수 있지만 오래되었다면 지도하기 어렵다. 예방은 중재의 가장 효과적인 형태이며 유아들은 자신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이상적인 환경이 주어질 때 만족감과 성공감을 느끼고, 문제행동을 일으킬 가능성이 낮아진다. 더욱 효과적인 문제행동 예방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상황이 조성되어야 한다.  - 지도를 일찍 시작할 때 - 오랜 기간 동안 지속될 때 - 적절하게 개발될 때 - 가정과 ..

유아교육학 2025.02.10

두번째 이야기!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이해해볼까요?

2. 문제행동의 보호요인     위험요인이 있다고 해서 반드시 문제행동이 생기는 것은 아니다. 많은 학자들은 어려운 환경에서 살아가면서도 실패하지 않고 성공적인 삶을 사는 사람들을 연구하였다. 가난하고 양육의 질이 낮다고 해서 모두 문제행동을 보이지는 않는다. 어떤 유아는 같은 상황에서도 별다른 문제없이 타인과 성공적인 관계를 맺고 학습에서도 높은 수준의 성취를 보인다. 이 능력은 탄력성으로 불리며, 인간의 삶에서 위험요인의 영향에 대해 대응할 수 있는 보호요인과 관련된다. 보호요인은 위험요소에서 개인을 보호해줄 수도 있고, 이미 문제가 일어난 후 회복시켜 주는 요인이 될 수도 있다. (1) 탄력성      탄력성은 한 인간이 자신에게 끊임없이 오는 문제 상황과 위기 상황, 스트레스 상황을 극복하고 이겨..

유아교육학 2025.02.10

첫번째 이야기!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이해해볼까요?

1. 문제행동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1)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의 관계     유아들의 문제를 가지고 있거나 문제의 가능성을 보일 때 그 결과는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의 균형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선천적인 건강문제, 양육환경에서 나타나는 학대나 방임, 빈곤, 부모의 이혼과 같은 불리한 경험은 유아들에게 위험요인이 된다. 이러한 위험요인이 많을수록 문제가 생길 확률은 높아진다. 유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유아의 삶에 있어서 어떠한 위험요인이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러나 이러한 위험요인이 있다고 반드시 문제행동이 나타난다고 할 수는 없으며 반대로 문제행동이 나타난다고 해서 위험요인이 있다고 단정 짓는 것 역시 바람직하지 못하다. 유아의 삶에서 위험요인만 있다면 교육이나 야육이 필요 없을지도 모른다...

유아교육학 2025.02.10

유아의 이 행동은 문제행동일까? 실수행동일까?

1. 문제행동인가 실수행동인가?  많은 교사들은 문제행동이라는 용어를 들으면 '잘못된 행동'을 연상한다. 그러나 아동중심적인 입장에서는 이러한 전통적 용어와 인식을 재평가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전통적인 관점에서 문제행동은 잘못된 행동이라는 의미를 내포한다. 잘못된 행동이라는 말은 의도적으로 일으킨 행동을 의미하여 그 행동에 대해서 유아는 훈육을 받거나 처벌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때 교사의 중요한 역할은 이러한 잘못된 행동을 올바른 행동으로 바꾸는 것이 된다. 그러나 부정적인 낙인은 유아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유아는 부정적인 낙인을 쉽게 내면화하여 자신이 그러한 사람이라고 여기게 되며, 그 결과 계속해서 부정적인 행동을 하게 된다. 유아는 협동, 갈등해결, 격한 감정의 적절한 표현 등..

유아교육학 2025.02.10

유아 문제행동을 이해하고 나면 어떤 지도가 좋을까요?

1. 유아 문제행동의 이해와 전통적 훈육 & 긍정적 생활    (3) 문제행동의 기능 이해  유아가 나타내는 문제행동은 감기에 걸리면 기침을 하는 것처럼 일종의 증상과 같다. 유아들은 의식적으로 혹은 무의식적으로 문제행동을 나타내면서 자신이 갖고 있는 진짜 문제를 드러낸다. 이러한 부분을 이해하기 위해서 유아의 행동이 어떠한 동기를 갖는지에 대해 고려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예를 들어, 한 유아가 친구들의 장난감을 자꾸 뺏는 행동을 한다면 그 행동 자체를 없애는 해결방법이 있는 것이 아니라 왜 이러한 행동이 일어나는지를 파악하고 그 문제를 해결해야 증상처럼 나타나는 문제행동이 사라질 수 있다. 장난감을 뺏는 유아들 모두에게 같은 해결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게 아니라 각각의 문제행동의 근본 원인을 찾..

유아교육학 2025.02.10

유아 문제행동을 이해해봅시다!

1. 유아 문제 행동의 이해    (1) 문제행동 바라보기  교사가 유아교육 현장에서 문제행동을 가진 유아를 만나는 것을 흔히 있는 일이다. 유아들은 유아교육 기관에 다니게 되면서 가정 내에서 갖고 있던 문제행동을 그대로 드러내기도 하고, 유아교육 기관이라는 새로운 사회에서 발생할 수 있는 또 다른 문제행동을 드러내기도 한다. 이러한 문제 행동은 유아 자신에게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부모와 교사 그리고 또래 유아들에게까지 영향을 미치며 또 다른 문제를 유발하기 때문에 적절하게 지도될 필요가 있다. 유아 교사의 중요한 업무는 일상적인 상황에서 유아들의 생활을 지도하는 것이며, 생활지도의 과정에서 각 유아가 드러내는 문제를 파악하고 지원하는 것이다. 그러나 일정 수준을 넘어가는 문제행동은 유아 교사에게..

유아교육학 2025.0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