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문제행동의 예방_물리적 공간
인간에게 있어서 환경은 매우 중요하다. 유아들은 유아 교육기관에서 생활하면서 편안함이나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물리적인 공간 배치는 눈에 보이지 않는 동선을 만들어 유아들에게 갈등을 유발하기도 하고 감소시키기도 한다. 유아들이 유아 교육기관의 물리적 공간에서 어려움을 느끼는 것은 집에서와는 달리 '나의 것'이 아니라 무엇이든 공유해야 하기 때문이다. 유아들이 편안함을 느끼고 갈등상황을 유발하지 않는 적절한 환경구성을 통해 문제행동을 감소시킬 수 있다.
(1) 놀이영역과 가구배치
놀이영역과 교구장은 한 번 배치해 놓고 바꾸지 않는 것이 아니라 유아들의 성향이나 흥미에 따라 적절하게 구성해야 한다. 첫 번째, 갈등상황이 자주 일어나는 영역은 환경구성을 반드시 점검한다. 역할놀이 영역과 쌓기 놀이 영역은 많은 유아들이 모여서 사회적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영역이다. 놀이영역의 크기가 놀이하려는 유아들은 모두 수용하기에 적절한지 살펴보아야 한다. 과학영역에서 관찰하는 책상을 준비하였다면 1명 이상의 유아가 함께 앉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놀이영역 안에 네 면을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책상을 배치해야 협력적인 관계가 만들어진다. 두 번째, 유아들의 동선을 파악하여 가구를 배치한다. 유아들이 이야기나누기를 하기 위해 모이는 공간이 너무 작으면 신체적 접촉이 일어나 갈등이 유발되기 쉽다. 또한 화장실 앞이나 교실의 입구처럼 줄을 서야 하는 공간이 너무 작거나 방해물이 있으면 규칙을 지키기 어렵다. 또한, 지나치게 개방된 공간이 있으면 달리기를 하거나 몸으로 하는 놀이가 일어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낮은 교구장을 사용하여 넓은 공간을 나누고 구조화한다. 학기 초에 발자국을 붙여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세 번째, 방해받지 않는 조용한 공간이 필요하다. 한 교실에서 많은 유아들이 생활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유아들은 평화롭고 조용한 사적인 공간이 필요하다. 쿠션이나 안락의자, 소파 같은 것을 제공해서 부럽고 안정적인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특히 소음에 민감한 유아들에게는 이러한 공간이 필수적이다.
(2)자료의 제공
첫번째, 유아들의 흥미와 수준에 맞는 놀잇감과 교구가 필요하다. 교실에 있는 놀잇감의 수준이 너무 높아서 어렵거나 너무 쉬워서 재미가 없다면 유아들은 몸으로 하는 놀이를 많이 하게 된다. 교사는 지속적으로 유아들의 놀잇감을 잘 가지고 노는지를 관찰하고, 흥미와 수준에 맞게 재구성해 주어야 한다. 두 번째, 활동 재료와 도구, 놀잇감들이 잘 정리되어 있고 정리하기 쉬워야 한다. 유아들은 활동의 재료와 도구, 놀잇감이 알기 쉽고 뚜렷하게 표시된 장소와 상자에 놓여있을 때 그것들을 더 쉽게 활용하고 정리를 잘할 수 있다. 또한 놀잇감이 너무 높이 있거나 교사의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쉽게 산만해질 수 있다.
3. 일과의 전이
유아들은 자신의 하루 일과에 대해 예측할 수 있고 무엇을 해야 할지 알고 있어야 안정적인 하루를 보낼 수 있다. 또한 활동과 활동의 전환이 이루어지는 전이시간에 문제행동 유아가 돌발적인 행동을 보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전이시간의 적잘한 교수는 문제행동 예방에 중요한 부분이다.
(1) 일과
일반적으로 유아들은 정적활동과 동적활동의 균형, 실내와 실외활동의 균형, 교사주도활동과 유아주도활동의 균형을 필요로 한다. 유아들이 예측 가능한 하루를 보내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하루를 시작할 때 일과에 대한 안내를 해주고 특별한 행사에 대해 미리 안내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 일과표 만들어서 순서를 게시하기.
- 화장실을 가는 절차, 밖으로 나가는 절차와 같은 일과의 상황들에 대해 공통적인 절차를 천천히 숙지시키기.
(2) 전이
활동과 활동 사이의 전이시간에 도움이 필요한 유아들이 있다. 도움이 필요한 유아들은 함께 이동하거나 어딘가를 가야할 때 짝을 만들어 적절한 지원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교사 역시 좋은 짝이 될 수 있다. 활동의 끝에는 다음 활동에 대한 안내를 구체적으로 해서 무엇을 해야 할지 명료하게 해 준다. 유아들은 한꺼번에 움직이지 않도록 그룹을 나누고 전이시간에 노래를 부르거나 활동을 하여 활기찬 분위기를 만든다.
4. 교수전략
유아들이 어떻게 학습하고, 학습에 얼마나 흥미를 갖는가 하는 것은 유아의 흥미, 능력, 문화, 기질, 학습경험, 준비도를 반영한 교육 과정과 교사가 교수전략을 얼마나 잘 계획하는지에 달려있다. 수업계획에서 문제행동을 갖고 있는 유아를 고려하고 이를 반영할 필요가 있다.
(1) 개별적이고 차별화된 교수
어떤 유아들은 자유선택활동이나 실외활동과 같은 구조화되어 있지 않은 활동을 해야 할 때 혼란을 느끼고 어려워한다. 이러한 유아들은 선택할 수 없고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를 때 공격적인 행동을 할 수도 있다. 이럴 때는 교사가 직접적으로 유아에게 도움을 주어 적절한 활동을 찾아주거나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유아에 대한 교수 전략은 차별화되어야 한다. 개별 유아의 특별한 요구와 관심을 고려하고, 학습에 있어서 다양한 방법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서 교사는 지속적인 평가를 해야 한다. 유아들이 인지적, 발달적으로 어느 정도의 준비가 되어 있는지와 같은 준비도, 유아들의 흥미, 학습에 있어서의 학습 선호도, 지능선호도, 문화, 성별을 고려한 학습 프로파일을 검토하여 적절한 교수를 한다.
(2) 놀이
유아에게 있어서 놀이는 매우 중요한 학습과정이다. 교사는 유아들이 잘 놀 수 있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다. 첫번째 놀이를 할 수 있도록 시간을 충분하게 제공한다. 두 번째 놀이의 내용을 확장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고, 놀이에 사용되는 다양한 도구를 만들 수 있도록 재료를 제공한다. 세 번째 놀이를 시작하기 전 계획을 세우도록 도움을 주고 놀이 중간에 놀이 확장에 대한 질문이나 제안을 한다.
5. 소집단 활동
공동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2~6명의 소집단을 만들어 함께 활동을 한다. 소집단 활동은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사회적 기술을 익히기 쉬우며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기 쉽다는 장점을 갖는다.
짝활동은 유아들이 짝을 지어 활동할 수 있도록 제안할 수 있다. 도움이 필요한 유아와 지원해 줄 수 있는 유아들이 함께 활동을 하면서 서로에게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생각나누기 활동을 할 때 둘이 이야기를 나누고 그 의견을 대집단에서 공유할 수도 있다. 소집단 활동을 할 때 유의할 점은 첫 번째 상호의존성을 지원할 수 있는 과제를 제시하고 유아의 삶에 의미 있고 흥미 있는 주제를 준다. 두 번째는 과제는 개별 유아의 역량과 지식, 문제해결 전략을 사용할 수 있도록 다차원적이야 한다. 세 번째 과제는 답이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분석, 종합, 평가의 과정을 담고 있는 것이 좋다. 네 번째 과제의 모든 측면에 적용할 수 있는 명확한 평가 기준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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