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2/11 3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을 이렇게 알아보자!

1. 기본생활습관의 대한 이해    (1) 기본생활습관의 개념과 내용           기본생활습관이란 사회라는 공동체에서 건강하고 행복한 구성원으로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것으로 정해진 규칙을 지키고 공동체 구성원이 공유하는 행위의 기준과 도덕적 가치를 내면화하는 것으로 영유아가 건강을 유지하고 사회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몸에 익히고 지켜야 할 생활태도를 의미한다. 영유아 기본생활습관 지도는 자신을 관리하는 데 필요한 내용으로 식사, 배설, 휴식, 청결과 공동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내용인 안전, 절제, 질서, 예절 등을 포함한다. 현재 누리과정에서는 사회라는 큰 공동체 안에서 행복한 구성원으로 살아가기 위해 바른 기본생활습관과 올바른 인성을 가져야 한다고 제시하고 관련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

유아교육학 2025.02.11

유아에게 타임아웃 지도는 괜찮을까?

1. 문제행동의 지도전략_타임아웃    (1) 타임아웃    타임아웃은 사회학습이론과 행동주의에서 시작되었으며 유아를 그룹에서 제외시키거나 교실의 외딴곳으로 가게 하거나 '생각하는 의자'와 같은 특정 의자를 마련해 앉아 있게 하는 전략이다. 타임아웃에 대한 논쟁은 계속되고 있는데 찬성하는 입장에서는 타임아웃이 유아가 스스로 자신을 통제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하며, 공격적인 행동을 중단하고 예방하며 다른 유아의 관리와 안전을 도모한다고 주장한다. 미국유아교육협회에서는 다른 유아를 괴롭히거나 자신에게 해를 입히는 위험한 상황에서 타임아웃은 마지막 수단을 고려해야 한다고 하였다. 유아에게 절대로 굴욕감을 느끼게 해서는 안되며 타임아웃 시간이 유아가 진정할 수 있는 시간보다 길거나 유아가 원하는 것이 아닌 억지..

유아교육학 2025.02.11

유아의 문제행동, 문제해결을 이렇게 해보는 건 어떨까?

1. 문제행동의 지도전략_문제해결&정적강화    (1) 협력적 문제해결  협력적 문제해결에 의해 개발된 방법으로 발달적 훈육과 유사하다. 긍정적인 교사-유아 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쇼가와 유아의 대화를 통해 문제행동의 원인과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고 믿는다. 문제행동을 갖고 있는 유아는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어떤 행동을 하면 좋을지를 기대한다는 것을 알지만 그렇게 행동하기 위한 인지적인 기술을 갖고 있지 못한다. 교사의 역할은 이러한 행동의 원인을 찾아내고 유아가 갖고 있지 않는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다. 협력적인 문제해결은 유아가 흥분했을 때가 아니라 평온할 때 문제행동이 일어나기 전에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교사는 미리 유아가 갖고 있는 문제와 부족한 기술에 대해 인식하고 어떠한 상황에서 문제해동..

유아교육학 2025.0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