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

두번째 이야기!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이해해볼까요?

p2zza20 2025. 2. 10. 18:06

2. 문제행동의 보호요인

 

    위험요인이 있다고 해서 반드시 문제행동이 생기는 것은 아니다. 많은 학자들은 어려운 환경에서 살아가면서도 실패하지 않고 성공적인 삶을 사는 사람들을 연구하였다. 가난하고 양육의 질이 낮다고 해서 모두 문제행동을 보이지는 않는다. 어떤 유아는 같은 상황에서도 별다른 문제없이 타인과 성공적인 관계를 맺고 학습에서도 높은 수준의 성취를 보인다. 이 능력은 탄력성으로 불리며, 인간의 삶에서 위험요인의 영향에 대해 대응할 수 있는 보호요인과 관련된다. 보호요인은 위험요소에서 개인을 보호해줄 수도 있고, 이미 문제가 일어난 후 회복시켜 주는 요인이 될 수도 있다.

 

(1) 탄력성

      탄력성은 한 인간이 자신에게 끊임없이 오는 문제 상황과 위기 상황, 스트레스 상황을 극복하고 이겨내는 힘이다. 탄력성은 정적인 상태가 아니라 계속 변화하는 것이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달해 갈 수 있다. 탄력성이 높은 사람은 스스로이 실수에 대해 보다 긍정적인 태도를 지닌 사람으로, 그들의 노는 습관적으로 보다 더 과감하고 도전적이어서 새로움을 추구하는 것을 좋아하며, 자신의 실수에 대해 예민하게 반응하지만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는 특성을 보인다. 탄력성은 자기조절능력, 대인관계능력, 긍정성의 요소를 가지고 있다.

 

 -자기조절능력 : 감정조절력, 충동통제력, 원인분석력

 -대인관계능력 : 소통능력, 공감능력, 자기확장력

 -긍정성 : 자아낙관성, 생활만족도, 감사하기

 

 

(2) 보호요인(회복요인)

      1)개인적요인

          탄력성이 높은 유아는 외향적인 기질을 가지고 있으며 긍정적인 방법으로 타인을 대한다. 이들은 다른 사람과 쉽게 의사소통하고 유머감각이 좋으며 유연하고 인간성이 좋다. 평균 이상의 지능을 가지고 있으며 순차적인 일처리를 원활하게 잘한다. 감정을 잘 통제할 수 있고, 부정적인 감정과 사건으로부터 빠르게 회복한다. 자신의 가치와 능력을 믿는 자기효능감과 자신의 성공이 자신의 노력과 능력에 있다고 믿는 내적 통제 능력이 높으며, 미래에 대한 낙관적인 생각을 갖고 있다.

 - 긍정적 성격

 - 높은 지능

 - 외향적 기질

 - 대인관계 능력

 - 내적 통제 능력

 

      2)가족요인

          회복을 위해 중요한 것은 관계이다. 유아에게 온정, 체계, 높은 기대, 요구에 반응해 주는 사람이 있다면 발달단계에서 오는 위험과 위험요인에서 오는 위기에서 유아를 보호해 줄 수 있다. 이러한 긍정적이고 강력한 보호가 되는 가족은 꼭 부모가 아니라 자신을 온전히 수용해 주고 지원해 주는 사람이면 된다. 그것이 조부모일 수도 있고, 나이가 많은 형제나 친척일 수도 있다. -나를 지지해 주고 수용해 주는 한 명의 가족

 

      3)지역사회 요인

         지역사회는 탄력성을 강화시켜 주는 중요한 요인으로 가족에서 확장된 보육기관, 교육기관뿐만 아니라 교회, 지역사회센터 등을 포함된다. 유능한 교사와의 질 높은 상호작용은 유아에게 강력한 보호요인이 된다. 이를 통해 유아는 긍정적인 역할 모델을 갖게 되고 유아 자신을 가치 있게 여기게 되며 확장된 목표를 갖게 된다. 애정적이고 반응적인 성인은 유아 자신을 믿을 수 있게 도와주고 능력과 자신감을 갖게 하며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능력을 확장시켜 준다.

 양질의 유아교육기관은 문제행동을 가진 우아들에게 가정에서 학습하지 못했던 적극적인 교수, 일상생활, 긍정적인 사회적 행동의 강화, 사회적 기술과 문제 해결 기술의 교수를 통해 효과적인 학습이 일어나도록 한다. 이는 문제 행동 유아들을 보호해 주기도 하고 회복해 주기도 하는 의미 있는 교육경험이 된다.

 

보호요인에서 교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위험요인은 유아가 갖고 있는 교사가 통제하기 어려운 영역이지만 보호요인에서 교사는 강력한 힘을 발휘할 수 있다. 보호요인은 문제가 일어난 후 회복요인으로 작동될 수 있다. 유아가 위험요인을 갖고 있고 이러한 위험요인으로 인해 문제행동을 갖게 된 상황은 돌이킬 수 없는 것이지만 '교사'라는 회복요인이 힘을 발휘하면 이 유아의 삶은 다시 온전한 궤도로 진입할 수 있다. 유아의 인생에서 어떠한 교사를 만나는가 하는 것은 삶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만큼 중요하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가 구축할 수 있는 역량, 통제, 힘의 영역을 식별하도록 유아를 도와주어야 하며,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조절 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갖고 있는 문제에서 스스로를 보호하거나 상처를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이 과정을 통해 유아는 온전한 자아상, 긍정적인 자아상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