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

유아 문제행동을 이해해봅시다!

p2zza20 2025. 2. 10. 11:29

 

1. 유아 문제 행동의 이해

    (1) 문제행동 바라보기

 

 교사가 유아교육 현장에서 문제행동을 가진 유아를 만나는 것을 흔히 있는 일이다. 유아들은 유아교육 기관에 다니게 되면서 가정 내에서 갖고 있던 문제행동을 그대로 드러내기도 하고, 유아교육 기관이라는 새로운 사회에서 발생할 수 있는 또 다른 문제행동을 드러내기도 한다. 이러한 문제 행동은 유아 자신에게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부모와 교사 그리고 또래 유아들에게까지 영향을 미치며 또 다른 문제를 유발하기 때문에 적절하게 지도될 필요가 있다.

 유아 교사의 중요한 업무는 일상적인 상황에서 유아들의 생활을 지도하는 것이며, 생활지도의 과정에서 각 유아가 드러내는 문제를 파악하고 지원하는 것이다. 그러나 일정 수준을 넘어가는 문제행동은 유아 교사에게 매우 위협적인 일이 될 수 있다. 교사는 유아의 문제행동으로 인해 전체 학급의 운영에 어려움을 겪기도 하고, 해결하지 못하는 자신의 무능력에 대해 교사로서의 죄책감과 자괴감을 느끼기도 한다. 혹은 유아의 문제행동을 가정에 알리고 연계하는 과정에서 또 다른 어려움과 좌절이 있을 수도 있다. 우아의 문제행동이 개선되지 않는 상황은 교사의 교수 효능감과 만족감을 떨어뜨린다.

 유아의 문제행동은 같은 학급의 또래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특정 유아의 공격적 행동으로 인해 신체적 혹은 정신적으로 상처를 받는 유아가 생길 수도 있고, 그 행동을 모방하여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습득할 수도 있으며 교사들이 문제행동이 있는 유아에게 집중하게 되면서 다른 유아들에 대한 관심과 상호작용의 질이 낮아질 수도 있다.

 또한 유아의 문제행동은 부모로 하여금 죄책감과 무력감을 갖게 한다. 특히 지속적이고 강도가 높은 유아의 문제행동은 부모의 양육 태도를 더욱 악화시키게 되고, 다른 문제행동을 강화하는 악순환을 가져온다. 만약 유아의 문제행동이 가정에서는 나타나지 않는다면 부모는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고 유아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게 되며, 유아 교육기관과 교사를 불신하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이렇듯 문제행동을 가진 유아는 교사, 또래, 부모 모두에게 영향을 미친다.

 

 교사가 가장 집중해야 하는 대상은 문제행동을 나타내는 유아이다. 문제행동은 일종의 증상과 같다 감기에 걸렸을 때 열이 나는 증상이 나타나는 것처럼 유아가 갖고 있는 진짜 문제가 공격성 혹은 무력감과 같은 증상으로 드러나는 것이다. 즉, 문제행동은 유아가 갖고 있는 어떠한 문제들이 해결되지 않았을 때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보아야 한다. 감기가 나아야 열이 내려가는 것처럼 유아가 갖고 있는 진짜 문제가 해결되어야 문제행동이 사라질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장 고통받고 힘들어하는 것은 또래에게 거부당하고 교사와 부모에게 인정받지 못하는 유아이다. 교사가 문제행동의 지도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문제행동 유아를 둘러싸고 있는 상황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다. 교사는 문제행동을 보이는 유아를 '문제가 있는 유아'가 아니라 '도움이 필요한 유아'로 인색해야 한다.

 

 유아의 문제행동 지도에 있어서 유아 교육기관이 갖고 있는 최대의 장점은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교육과 발달에 있어서 전문가가 있다는 점이다. 유아교사는 부모와는 달리 교육과 발달에 있어서 일정 수준 이상의 교육을 받는 전문가이다. 따라서 주관적인 시각이 아닌 전문적인 시각에서 유아를 볼 수 있다. 둘째, 가정과의 연계를 통한 일관성 있고 지속적인 지원이 가능하다. 가정과 유아 교육기관은 매우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다. 유아의 문제행동은 가정이나 교육기관, 어느 한 곳에서만 지도되거나 해결되기 어렵기 때문에 가정과 교육기관의 일관적이고 연속적인 지도가 필수적이다. 교사는 양육자인 부모와 개별유아의 문제를 함께 공유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사용하며 이러한 교육의 과정을 함께 수립하고, 수정-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 유아는 삶의 대부분을 집과 유아 교육기관에서 보내기 때문에 가정과 유아 교육기관에서의 일관적인 지도와 지원이 이루어진다면 문제행동 지도는 훨씬 더 용이해진다. 셋째, 유아 교육기관의 내부적 협력 체제를 구축할 수 있다. 유아교육기관에서는 문제행동을 가진 유아를 지원하기 위해 담임교사뿐만 아니라 교육기관의 다양한 경험을 가진 다른 교사들이 협력적 지원을 하게 된다. 교사들은 문제행동을 가진 유아들의 상황을 공유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전략을 함께 논의하면서 자신의 다양한 경험과 아이디어를 나누어 개별 지원 전략을 더욱 강화하게 된다. 이러한 정보의 공유를 통해 교육기관 내의 모든 교사들이 문제행동 유아에게 적절하고, 일관적인 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하여 유아에게 더욱 단단한 지원과 지지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2) 문제행동의 개념

 

 유아는 생애 초기에 부모와의 관계를 형성한 후 교사, 또래, 다른 성인 등 점점 넓은 세계를 경험하고 다양한 관계를 맺게 된다. 이 과정에서 유아는 사회적으로 받아들이기 어려운 행동들을 하게 될 수도 있다. 이때 부모와 교사는 바람직한 행동이 무엇인지를 안내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러나 유아가 같은 문제행동을 계속 보인다면 성인들은 이를 '문제'라고 인식하게 되는데 이러한 행동들은 단순히 부모나 교사 개인이 느끼는 주관적인 측면에서의 문제가 아니라 객관적 측면에서의 '문제'여야 한다.

 '조금 우려가 되는' 행동, '연령 특징적인 문제'와 '문제행동'은 유사하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명확히 분류하기 어렵다. 또 유아를 관찰하는 사람에 따라 유아의 특정 행동을 다르게 해석할 가능성이 있고, 같은 행동에 대해서도 서로 다른 발달적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성인들이 '문제행동'이라고 여기는 행동의 대부분은 특정 상황 혹은 특정 발달단계에서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행동이다. 그중 일부 유아들의 문제행동만이 임상적인 수준의 문제가 된다.

 교사가 유아에게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한지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여러 상황에서 동일 문제행동이 나타나는지를 관찰하고, 그 문제행동이 유아의 가족과 또래 집단에 적응하는 것을 방해하는 행동인지 판단해야 한다. 따라서 '정상'과 '비정상'의 구별에 있어서는 특정 문제행동이 나타나는가 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행동이 나타나는 빈도, 강도, 만성성, 연합성, 사회적 맥락 등이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다음에서는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를 통해 유아 문제행동을 어떻게 개념화할 수 있을지 논의해 본다.

 

 - 유아의 문제행동은 유아의 연령과 발달에 기초한 규범적 행동으로 보기에 부적절한 행동이나 정상적인 적응 능력을 갖추지 못한 것으로 보이는 행동과 사회 및 정서적으로 내면화 또는 외현화된 역기능 행동으로 볼 수 있다.

 - 유아의 문제행동이란 유아 자신 또는 다른 사람을 다치게 하거나 환경 훼손의 결과를 초래하거나, 유아의 새로운 기술의 학습을 방해하거나 그 행동을 하는 유아가 사회적으로 고립되는 결과를 초래하는 행동이다.

 - 유아의 문제행동이란 유아의 인지발달, 사회발달, 정서발달을 방해하고 유아 자신이나 친구들 또는 성인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으로 나중에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거나 학업에 실패할 수 있는 고위험 유아에게 나타난다.

 

교사가 어떤 유아에게 '문제행동이 있다'라고 낙인을 찍는 것은 강력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문제아'라는 낙인은 교사와 부모로 하여금 그 유아가 하는 행동에 대한 부정적인 판단을 하게 한다. 교사로서 문제행동을 개념화할 때 '문제아'가 아니라 '문제행동' 만이 있다는 것을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부적응행동은 주어진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고 갈등과 욕구좌절이 일어나며, 사회 집단의 기준에 순응하지 않거나 사회-문화적 기대치에서 이탈된 행동이다. 부적응행동은 사회생활과 인간관계에 집중되어 있는 개념이므로 문제행동이 개인 내적 문제까지 포함하는 좀 더 포괄적인 개념으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