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회문화적 상호작용이론
러시아의 심리학자인 비고츠키 역시 인지 발달에 관심을 두었으나, 중요한 것은 이지 발달을 가져오는 주요 변인이 사회문화적
상호작용이라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유아가 생활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는 익혀야 할 지식-기술 및 문화적 가치가 신념이 있으며, 이것들을 유아 주변의 부모-교사-형제-친구 등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에게 형성된다고 보았다. 유아가 친구나 성인들과 지지적인 상호작용을 할 때 그는 아이디어를 표현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사회문화적으로 적절한 방법들을 발견하게 된다.
이러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원활하게 하는 것이 놀이이며, 따라서 놀이는 인지 발달에 직접적인 역할을 담당한다고 보았다. 어린 시기의 유아는 추상적인 사고를 하지 못한다. 즉 실제로 진짜 말을 보지 않고는 말을 생각해 내기 어렵다. 그러나 상징놀이를 할 때 유아들은 막대기 같은 사물을 말이라고 가장하여 사용하곤 한다. 이것은 유아가 사물과 사물이 가진 의미를 분리시켰음을 뜻한다. 이때 말을 대체물(막대기)이 말로부터 말의 의미를 분리시크는 축의 역할을 했다고 불 수 있다.
이와 같은 점에 서 비고츠키는 상징놀이(3~5세)가 유아의 추상적 사고 발달에 중요함을 강조하고, 나아가 사회극놀이에서 구성원들 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인지 발달을 더욱 확장시킬 수 있음을 언급하였다.
2. 생태이론
인간과 환경과의 상호관계성을 탐구하는 생태학에서도, 놀이가 유아의 발달과 학습을 지원한다는 점에서 놀이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특히 생태학적 관점에서 브론펜브레너는 유아놀이의 질을 결정짓는 환경 요인으로 다음의 세 가지를 제시하였다.
① 유아를 둘러싼 물리적 - 사회적 생활환경
② 유아가 소속한 생활문화권의 역사적 영향력
③ 유아가 소속한 생활문화권의 문화적 - 이념적 신념들
이 요인들은 서로 복잡하게 얽히고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유아의 놀이구조에 다양하게 적용한다. 따라서 생태이론가들은 주로 '유아가 놀이하는 방법에 영향을 끼치는 것은 무엇인가?' , '놀이가 어떻게 유아 학습방법에 영향을 끼치는가?' 등에 초점을 두고 연구해 왔다. 이에 따라 연구자들은 유아의 놀이가 이루어지는 다양한 환경 (예. 가정, 유아교육기관, 공원 등) 및 놀이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환경 (예. 가정문화, 유아교육기관의 철학, 지역사회 문화, 정치적 풍토 등) 등을 탐구하고 여러 환경 간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를 연구해 왔다.
실제로, 사회문화적 환경에 따라 유아들의 상상놀이를 연구한 스밀란스키에 의하면 중류층 유아들이 저소득층 유아에 비하여 사회극놀이에의 참여도가 높았다고 한다. 연구 당시에 스밀란스키는 저소득층 유아들이 비상상적이고 반복적이며 단순하고 사물 의존도가 높았다고 하면서 놀이결핍론을 제기하고, 이를 보충하기 위한 놀이훈련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1990년대 이후 최근에는 이 같은 스밀란스키의 연구를 다양한 각도에서 논의하는 경향이 있다. 즉, 그 연구가 하류층 유아들에게 낯선 소품들로 구성된 역할놀이 영역에서 이루어진 것은 아닌지, 하류층 유아들의 일상환경이 상상놀이를 자극할 만한 사람, 놀잇감, 책 등의 요소들이 별로 없는 것은 아닌지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하면서, 연구결과를 놀이결핍보다는 환경의 차이로 인한 놀이 동기의 문제로 해석하는 학자들도 있다.
3. 각성조절이론
각성조절이론은 벌라인에 의해 제기되고, 엘리스에 의해 수정된 이론이다. 이들은 놀이란 최적의 수준으로 각성을 유지하려는 중추신경계의 요구와 추동에 의해 야기되는 활동이라고 설명한다. 각성조절의 방법은 두 가지로 나누어지는데 하나는 자극감소활동이고, 다른 하나는 자극추구활동이다. 자극감소활동은 자극이 지나쳐서 정서적으로 흥분되거나 긴장되면 각성 수준이 높아지는데, 이를 적정 수준으로 조절하기 위해 참여하는 놀이활동을 말한다.
예를들어, 낯선 사물을 보고 각성 수준이 높아졌다면 그 사물을 탐색하거나 그 사물에 친숙해짐으로써 각성을 낮출 수 있다. 반면에, 자극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각성은 현저히 낮은 수준으로 떨어져 지루하고 심심해지는데, 이를 적정 수준으로 조정하기 위해 참여하는 놀이활동이 자극추구활동이다. 새롭고 신기한 방법으로 미끄럼 타는 것을 싫어한다면 나름대로의 다양한 방법을 생각하여 미끄럼을 탐으로써 자극 수준을 높일 수 있다. 엘리스는 각정조절 방법 중 특히 자극추구활동의 입장에서 놀이를 강조하였다.
이와 같은 각정조절이론은 현대의 놀이환경을 구성하거나 놀이활동의 균형을 기하고자 할 때 많이 참고되고 있다. 유아교육기관의 실내 환경과 실외 환경, 동적 활동과 정적 활동, 친숙한 놀잇감과 새로운 놀잇감, 활동과제의 난이도 고려등은 그 좋은 예이다.
* 만 5세 유아가 다양한 형태의 블록을 가지고 며칠 동안 놀고 또 놀고 있다.
유아의 놀이 행동을 어떤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하면 좋을까?
연령(발달) 수준, 블록의 다양성, 놀이의 지속성, 놀이방법의 변화, 몰입 정도, 블록활동 전 후 맥락 등
여러 요인을 고려하면 한 가지 이론만이 아닌 몇 가지 이론을 연관 지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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