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

정서발달에 중요한 놀이가 뭘까?

p2zza20 2025. 3. 6. 10:00

1. 현대적 놀이이론

    1920년대 이후 제기된 놀이이론들은 대체로 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있어서 놀이의 기능이나 역할을 규명하는 데 중점을 두는 경향이었다. 이는 현대 심리학의 영향으로 발달해진 아동 관찰 및 교수-학습방법의 연구 등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현장 교사들은 교실에 실제로 적용해 보고 놀이의 교육적 효과를 검증해 보는 움직임을 보여 왔다.

 본질적으로 놀이는 복잡하여 어떤 이론도 놀이가 유아 발달과 학습에 미치는 영향력을 완전히 설명하기 어렵다. 따라서, 학자들의 견해를 종합적으로 참고하여 유아 생활에 있어서 놀이가 갖는 다양한 목적과 가치를 통찰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1) 정신분석이론

          정신분석학자 프로이드가 제기한 놀이이론으로서, 놀이가 유아의 정서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는 입니다. 어떤 행동이든 동기가 있다고 본 프로이드는 유아의 놀이 역시 우연히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의식을 하든 안하든 개인의 감정과 정서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다. 특히, 놀이의 동기를 근본적으로 쾌락 추구에 두었던 그는, 유아는 놀이를 하면서 희망을 성취하고 기쁨을 느끼며 고통스러운 경험은 감소시킨다고 하였다. 프로이드는 놀이의 발달단계를 리비도를 중심으로 한 심리성적 발달단계와 연합하여 설명하였다.

 

 ① 1단계 : 생후 1년간의 구강기에는 영아가 배고프지 않아도 손가락을 빨거나

                 입을 오물거리는 등 신체적 감각활동을 즐기는 것을 볼 수 있다.

② 2단계 : 2세 항문기에는 영아가 배변과 관련된 활동을 즐기는데 모래놀이,

                물놀이를 하면서 더럽히고 젖게 하는 데 적절한 대치 현상을 보여준다.

③ 3단계 : 2~5세 남근기에 유아는 성적감각이 강해지면서

               외디푸스-일렉트라 콤플렉스를 비롯한 모든 사회적 관계에서의

               갈들을 해결해야만 하는 과제를 갖게 된다.

 

 이때 유아는 불안정한 감정이나 소망을 투사하거나 혹은 대치함으로써 해소하고자 한다. 투사는 자신의 충동을 타인에게 전가시는 것으로서, 예를 들어 마법사 인형을 만들어 괴롭혔던 친구들을 혼내 주는 놀이를 하여 갈들을 해결하는 것을 들 수 있다. 대치는 대상을 덜 위협적이며 사회적으로 용납될 만한 것으로 바꾸는 것을 말하는데, 예를 들어 새로 태어난 동생에 대한 미운 마음을 인형을 물속에 빠뜨리는 놀이로 해소하거는 것을 들 수 있다. 따라서 이 시기의 유아는 엄마, 아빠를 동일시한 역할놀이에서부터 주변의 사회적 모델들을 모방하고 확장한 사회극놀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극놀이를 통해 정서적 갈등을 해결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놀이를 통해 불쾌한 정서의 감소는 정화이론과 매우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정화이론은 공격 에너지를 발산하면 공격성이 감소된다는 가정을 하고 있다. 예를 들어. 엄마로부터 꾸중을 들은 유아는 인형을 꾸짖거나 벌 주는 것 처럼 가장하여 놀이를 하면서, 부정적인 정서를 감소시티는 것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이와 반대로 공격성을 발산하며 놀았던 유아들이 그렇지 않은 유아들보다 공격성이 감소되었다는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고 주장하는 연구자들도 많다. 이들은 오히려 웰더의 반복 강박의 개념이 설득력 있다고 주장한다. 즉, 불유쾌한 경험을 놀이에 자주 반복하여 그 강도를 차차 약화시켜 해결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2001년 9월 11일 미국 뉴욕의 세계무역센터가 테러 공격을 받아 잿더미가 되는 광경을 TV로 본 한국의 유아들이 이 사건과 관련된 역할놀이를 반복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고 당시의 유아교사들이 말한 바 있다. 유아들은 처음에는 그 사건에 매우 충격을 받은 듯하였는데 몇 주가 지나자 그 놀이도 많이 줄어들었고 나눚ㅇ에는 더 이상 그 사건에 시달리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이에 따라 프로이드도 후에 반복 강박의 개념을 사용하는 유기체는 가능한 한정신적 긴장을 낮은 수준으로 유지하려고 하는데 불유쾌한 긴장이나 갈등은 반복에 의해서 흥분이 감소되기 때문에 놀이에서 재연된다고 하였다. 

 욕구를 투사하고 갈등이나 불유쾌한 시건을 다시 반복하는 놀이에 대한 프로이드의 설명은 놀이가 개인의 동기를 들어낸 것이라는 가정에서 나왔다. 인형을 가지고 노는 상상놀이, 그림이나 잉크 반점을 보고 이야기 꾸미기, 그 밖의 투사적 방법은 오늘날에도 임상적 진단이나 연구에 많이 쓰여지고 있다.

 

    (2) 인지발달이론

          놀이에 대한 인지발달론적 관점은피아제를 중심으로 제기되었다. 그는 유아는 다른 사람, 사물, 교재-교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세계에 대한 나름대로의 지식을 구성해 간다고 하였다. 유아는 알고 있는 것을 실제 생활에 활용하는데, 이러한 유아의 능력이 잘 반영되어 장면이 놀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놀이를 관찰하면 유아의 발달 수준을 파악하고 통찰하게 된다. 유아는 놀이하는 중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시도하기도 한다.

 파에즈는 놀이의 소산을 두 가지로 주장하였는데, 하나는 즐거움이고 다른 하나는 적응 또는 학습이라고 보았다. 적응은 동화(자신의 인지구조에 맞추엉대상을 받아들이는 인지기능)와 조절(대상에 맞추어 자신의 인지구조를 변화시키는 인지기능) 간의 균형을 요한다. 그런데 피아제는 이 두 인지기능 간의 불균형 상태, 특히 동화가 조절보다 우세한 상태가 놀이라고 보았다. 예를 들어, 블록, 달걀, 컵, 모자 등  사물에 대하여 알고 있는 유아가 사회극놀이를 할 때 블록을 달걀로 표상하고, 종이컵을 모자로 활용하는 등 놀이상황에 맞추어 사물을 본래 기능에서 변형하여 나타내는 것을 볼 수 있다. 놀이에서와 달리 조절이 동화보다 우세하게 작용하는 상황에서는 모방이 일어나게 된다. 즉 모방을 통해 유아는 이전의 알고 있는 것과는 다른 새로운 기술을 획득하게 된다.

 그러므로 피아제의 관점에서 볼 때, 학습은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는 적응적 행동이고, 놀이는 이 정보를 구성하고 ㅎ괄용하도록 하는 수단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인지발달론적 입장에서 브루너는 놀이의 목적보다 놀이의 과정을 중요시할 것을 강조하였다. 어떤 목표 성취에 대한 걱정 없이 자유롭게 놀이할 때, 유아는 새롭고 흔하지 않은 방법들을 시도할 수 있을 것이다. 놀이하면서 시도했던 다양한 방법은 유아가 일상생활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도 유용하게 사용될 것이다. 이런 점에서 브루너는 놀이가 유아의 융통성을 증진시킨다고 주장하였다. 서튼 스미스 역시 가장놀이에서 나타나는 상징적 변형이 유아의 융통성을 증진시킨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변형을 하면서 유아는 인습적인 사고에서 자유로워지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 낸다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