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

아이에게 긍정적 정서를 줄 수 있는 놀이가 있을까?

p2zza20 2025. 3. 4. 10:00

1. 놀이의 특성


놀이가 유아들의 중요한 생활이며 즐거운 표현방식이고 학습활동이 된다면 놀이의 어떤 점 때문일까? 존슨, 크리스티와 야키는 놀이의 특성을 비사실성, 내적 동기화, 과정 중시, 긍정적 성저, 자유로운 선택으로 설명했고, 그 밖에 가비, 루빈, 화인과 반덴버그 등의 학자들은 놀이가 갖는 특성을 다음과 같이 열거하였다.

    (1) 내적 동기화
          내적 동기화는 배고픔과 같은 충동이나 부의 축적과 같이 외적으로 동기화된 것이 아니라 유아 내부에서 놀이에 대한 동기가 생겨 자발적으로 놀이를 하는 것이다. 즉, 유아가 놀이를 하고 싶어서 하는 순수한 욕구를 말한다. 다음 일화는 자기 주도로 신나서 놀이하는 유아의 모습을 보여준다.

          “나는 토토! 페더킹이 데려간 엄마를 구하러 가자!” 영훈이는 역할놀이 영역에 있는 토끼 옷을 입고 몬스터 왕국으로

           당당하게 떠났다. 함께 놀던 유아들도 “몬스터 왕국으로 출발!!” 하며 뒤따랐다.

    (2) 결과보다 과정 중시
           결과보다 과정 중시는 유아들이 놀이할 때, 활동의 목적이나 결과보다는 활동 자체에 중점을 두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수단이 목적보다 더 중요하다고 본다. 목표 성취에 대한 압력이 없을 때 유아는 다양한 활동을 시도할 수 있으며, 놀이가 목표 지향적 행동보다 더 융통성을 띠는 중요한 이유가 된다.

    (3) 비사실적 행동
          비사살적 행동의 특성은 유아기 상징놀에서 많이 볼 수 있다. 유아가 사물이나 상황을 놀이주제에 맞추어 변형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작은 블록을 달걀인 것처럼 사용하고, 우유 마시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 놀잇감 컵을 들어 올리는 행동을 한다. 이러한 가작화 행동은 이후의 가설적 추론 기술이나 ‘마치 ~인 것처럼’ 사고로 이끌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4) 적극적 참여
          놀이에 방관적이거나 산만함을 보이지 않고 열의를 다하여 참여하는 것을 말한다. 실제로 유아들은 호기심이 생기고 하고 싶어서 하는 놀이에는 적극성을 띤다. 따라서 유아들의 적극적 참여는 교사들이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관찰거리가 아닐 수 없다. 유아가 어떤 놀이를 하는지, 얼마나 오랫동안 놀이를 지속하는지, 놀이방법이 다양한지 등을 관찰하여 놀이지도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5) 긍정적 정서
          기쁘고 즐거운 마음으로 놀이를 하지만, 언제나 반드시 즐거운 것만은 아니다. 높은 미끄럼틀을 타기 전에 올려다 보면 두려운 마음이 생길 수 있다. 그러나 미끄럼틀을 반복해서 타 보면 두려운 마음이 없어지고 재미있고 즐거운 놀이가 된다. 따라서 놀이는 유아의 두렵거나 불안하고 슬픈 기분도 긍정적 정서로 전환시키는 특성을 갖고 있다.

    (6) 외적 규칙으로부터의 자유
           외적 규칙으로부터의 자유는 정해진 규칙이나 외부 지시에 따르지 않고, 유아가 자발적으로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놀이하는 것을 말한다. 공을 가지고 반드시 던져야 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 나름대로 다리 사이에 끼거나 머리 위에 올려놓기도 하고 공 튀기기 놀이를 할 수도 있다. 외부 지시에 의하지 않고 자유롭게 놀이를 할 수 있다는 것은 유아의 자신감을 높여 준다. 그러나 그렇다고 하여 놀이를 아무렇게나 해도 된다는 말은 아니다. 어떤 활동이나 나름대로의 규칙이 내재되어 있다. 예를 들어, 블록쌓기를 할 때, 큰 블록을 아래에 두고 그 위로 작은 블록들을 올려야만 블록을 무너뜨리지 않고 쌓을 수 있다. 극놀이를 할 때에도 엄마 역할을 하는 유아는 극의 성격에 맞게 엄마 역할을 해야 한다.

    (7) 자유선택
          자유선택은 유아놀이를 설명하는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유아는 자유로운 선택에 의해 놀이를 할 때, 잠재된 능력들을 최대한 표출할 수 있다. 자유선택홡동을 관찰함으로써 교사는 유아의 생각과 느낌, 다양한 능력을 발견하게 된다. 자유선택은 자체 내에 책임과 자기 통제를 포함하고 있는 활동을 말한다. 따라서 유아기의 자유선택을 자율성의 바탕의 된다고 할 수 있다.

    (8) 유연성
          유연성 (flexibility)이란 유아의 놀이에는 실험행동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유아가 다각도로 탐색을 하고 융통성 있는 사고를 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놀이 경험이 많은 유아일수록 어떤 상황에든 호기심과 흥미를 나타내고 융통적이며 자발적인 성향을 보인다.

* 우리가 흔히 말하는 “공부한다”는 것은 놀이에 해당할까? 아닐까?


   놀이의 본질이 자유롭고 즐겁게 활동하는 데 있다고 할 때, 최근의 학자들이 주장하듯이 학습자가 스스로 알고 싶고

해보고 싶어서 몰입한다면 공부도 놀이에 해당한다고 봅니다. 단, 외부 강요, 경쟁심, 지나친 성과 추구가 작용하면 안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