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인지적 놀이단계 피아제의 인지이론에 의하면, 놀이는 그 자체로서 인지 발달을 의미한다고 보았다. 즉, 유아의 인지가 감각운동기로 질적인 변화를 계속하면서 유아의 놀이도 감각적이고 기능적인 연습 수준에서 전조작기 특유의 상징적인 놀이시기를 거쳐 점차 규칙이 포함되는 높은 수준의 놀이로 변화하게 된다. 이처럼 유아는 자신의 인지능력과 부합된 놀이의 유형에 참여하는데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인지적 놀이 단계가 나타난다. (1) 기능놀이 = 반복놀이 기능놀이는 영유아의 최초 놀이로서 감각운동기에 있는 영유아가 신체 움직임의 기능적인 즐거움을 위해 반복적으로 되풀이하는 놀이행동이다. 예를 들어 뛰기, 공 굴리기, 모으고 부수기, 물건 또는 자료 조작하기와 같이 사물을 가지고 혹은 사물 없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