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0~만 1세 미만 아기
(1) 발달 특징
① 신체운동발달 (대근육 운동 기술의 발달)
- 손(집기반사)과 입을 사용해서 사물을 탐색한다.
- 출생 후 1세 미만에 이르기까지 턱들, 가슴 들기,
몸 뒤집기(2~4개월), 다리에 힘주기, 물건 쥐기,
앉기(6개월), 기기, 붙잡고 일어서기가 가능해지고,
돌 무렵이면 걷기 시작한다.
② 인지 발달
- 사물에 초점을 맞추기 시작하며 눈으로 사물을 추적한다.
- 소리나는 방향으로 몸을 돌린다.
- 단순한 움직임을 모방한다.
- 음악과 노랫소리에 따라 몸을 움직이며 반응한다.
- 두드리기, 흔들기, 던지기, 쥐기를 통해 사물을 탐색하고,
행위를 가하여 일어난 결과에 흥미를 보인다.
- 대상 영속성의 개념이 발달한다.
*대상 영속성 : 대상, 즉 사물이나 사람이 존재하거나 안 보여도
없어진 것은 아니라는 사실에 대한 지식 (예. 까꿍)
③ 사회성 및 정서발달
- 사람의 얼굴과 목소리에 관심을 보이며, 낯가림을 한다.
- 사람들과 접촉하고 싶어 하며, 관심을 끌고 싶어 한다.
- 주변의 자극에 흥미와 호기심을 보인다.
- 까꿍놀이, 물건 주고받기와 같은 사회적 게임을 한다.
- 다른 사람의 행동을 모방한다.
④ 언어 발달
- 엄마와 낯선 사람의 목소리를 구별한다.
- 소리내기(cooimg)와 옹알이(babbling)를 한다.
*소리내기 : 생후1~3개월경 아이가 편안하고 만족감을 느낄 때 호흡하는
과정이나 입안에 침이나 젖이 고여 있을 때 '으~, 아~, 그~, 크~, 프~'등과
같이 웅얼거리는 소리를 내는 것.
*옹알이 : 생후 4~6개월경 아이의 발성기관과 구음기관이 발달함에따라
자음과 모음이 합쳐져 한 음절로 된 소리를 내는 것
(예. 마마마, 바바바, 다다다). 발성하며, 점차 역양이 곁들여짐.
(2) 놀이 특징 : 반복
① 붙잡고 서기, 걷기와 같은 대근육 운동놀이를 좋아하며, 손과 입으로
사물을 탐색하는 시기이므로 손에 잡히는 대로 입에 가져간다.
② 본능적으로 오감의 발달을 자극하는 놀이를 좋아하며, 부드러운 재질의
촉감 공, 놀잇감을 쥐거나 건드렸을 때 소리가 나거나 움직이는 것을 좋아한다.
③ 자신의 행동에 따른 변화(결과)를 인식하고
행동에 숙달되는 즐거움을 위해 반복한다.
④ 성인이 함께 반응해 주고, 놀아주는 것을 좋아하며, 까꿍, 잼잼잼,
곤지곤지, 도리도리, 짝짜꿍 놀이를 한다. 놀이를 통해 애착 형성,
타인 인식, 역할 바꾸기, 차례 지키기, 신호 보내기, 관찰하기 등
상호작용에 필요한 기본적인 기술을 익힌다.
(3) 대표적인 놀잇감
딸랑이, 모빌, 치아발육기, 손으로 잡아당기는 놀잇감, 침대에 메달아 주는 놀잇감, 그림책, 음악상자, 종, 오뚝이, 작고 푹신한 공, 보행기, 헝겊 인형, 블록, 거울, 물놀이 도구, 장난감 전화기, 감각을 자극하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단순한 놀잇감, 다양한 소리가 나는 악기, 누르면 소리가 나고 빛이 나는 장난감, 냄비 두껑, 숟가락, 플라스틱 컵, 유모차 등
2. 만1~2세 걸음마기 영아
(1) 발달 특징
① 신체운동 발달
- 걷기 시작하면서 활동 반경이 넓어진다.
- 사물을 조작하고 탐색하며, 새로운 활동을 시도한다.
- 뛸 수 있으며, 층계를 오르내리고, 큰 공을 찰 수 있다.
- 크레파스, 색연필 등의 도구로 종이 위에 긁적거린다.
- 책장을 넘길 수 있으며, 블록을 몇 개 쌓는다.
② 인지 발달
- 사물의 질감, 모양, 크기, 색, 기능적인 관게에 관심을 갖는다.
- 비슷한 사물끼리 짝지을 수 있다.
- 표상능력의 발달로 상징놀이를 시작하고, 감각운동 놀이를 즐긴다.
- 그리기, 만들기 놀이를 하며, 결과보다는 과정을 즐긴다.
- 구체적 사물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개념이 발달하며,
추상적인 개념은 이해하지 못한다.
③ 언어 발달
- 자기의 이름과 몇 개의 단어를 말한다.
- 그림책을 보고 듣는 것을 즐긴다.
- 말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원하는 것을 표현하고, 대화가 가능하다.
- 간단한 심부름을 할 수 있다.
- 두 단어로 한 문장을 표현하는 두 단어기 언어 표현을 사용한다.
(예. 엄마, 까까, 엄마 물 등)
④ 사회성 및 정서 발달
- 혼자 놀거나 성인과 함께 놀며, 성인의 인정과 칭찬을 받고자 노력한다.
- 자신의 감정과 느낌을 속직하고 강하게 표현한다.
- 독립섬을 보이며, 자신이 한 일에 자신감을 보인다.
- 또래 상호작용이 시작되나 지속시간이 짧다.
- 남녀의 차이를 알고, 자신의 성에 관심을 갖는다.
- 다른 사람의 감정에 관심을 나타내고 그것을 이해한다.
(2) 놀이 특징
① 감각운동 놀이가 주를 이루나 이전보다 운동기술이 안정되고 협응력과
균형감각은증진되지만 소근육을 사용하는 놀이는 아직 미숙하다.
② 대근육 운동놀이를 좋아하여 계단 오르내리기, 흔들말 타기, 공 던지고
받기, 끌고 다니는 장난감을 좋아하고, 기능 숙달에 흥미를 느낀다.
③ 간단한 일상생활 관련 상징놀이 (아이 돌보기, 빨래하기, 전화 받기, 먹기,
자기 등)를 좋아하며, 실제 사물과 유사한 놀잇감을 선호한다.
④ 사회적 놀이에 대한 관심은 있으나 상호작용은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
⑤ 문제해결 능력과 독립심이 증가하며,
활동적-적극적-열정적이므로 놀이 시 안전에 유의해야 한다.
⑥ 놀잇감을 탐색하고, 사물의 속성(질감,모양,크기,색)에 흥미를 갖기 시작하며,
초보적인 수 세기가 가능하다.
⑦ 그림책에서 읽은 단순한 내용을 반복해서 듣기를 좋아한다.
(3) 대표적인 놀잇감
탈 것, 끌차, 미끄럼, 그림책, 물-모래놀이 도구, 블록, 모양 끼우기, 구슬 레일, 꼭지 달린 퍼즐 (3~5조각), 인형, 동물, 교통기간 모형, 미술 재료, 리듬악기, 조작 놀잇감, 소꿉놀이 도구, 점토, 밀가루 반죽, 핑거 페인팅, 포개어 쌓는 놀이감, 다양한 촉감놀이, 줄에 꿰는 색구슬, 꽂기판, 낮고 부드러우며 오르내릴 수 있는 계단, 기어들어갈 수 있는 터널, 열쇠상자, 느낌 주머니 등
'유아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가 놀이를 하며 발달하는 발달단계를 알아보자! (2) | 2025.03.10 |
---|---|
만 3~5세 유아는 놀이를 통해 어떤 발달을 할까? (8) | 2025.03.09 |
놀이가 어떻게 유아 학습방법에 영향을 끼치는가? (7) | 2025.03.07 |
정서발달에 중요한 놀이가 뭘까? (2) | 2025.03.06 |
아이의 넘치는 에너지, 조절이 될까? (4) | 2025.03.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