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

만 3~5세 유아는 놀이를 통해 어떤 발달을 할까?

p2zza20 2025. 3. 9. 10:00

1. 만 3세 유아

    (1) 발달 특징

         ① 신체운동 발달

              - 대근육의 운동조절 능력이 증진된다.

              - 속도를 변화시키며 뛰거나 돌 수 있고, 계단 오르기,

                세발자전거 타기가 가능하다.

              - 소근육 기술이 세련되지는 못하나 양손을 사용한 신체적 기술에 관심이 많다.

              - 운동기능 및 감각기능의 협응과 눈의 협응력이 필요한 활동이 가능하다. 

              - 초보적인 가위질하기와 그리기가 가능하다.

 

          ② 인지 발달

               - 인과관계를 이해하고, 결과를 예견하는 능력이 나타난다.

               - 주의집중시간이 짧고 실제와 가상을 구별하지 못한다.

               - 상상력이 이전보다 뚜렷이 증가하지만 추상적 사고를 다룰 수 없다.

               - 보고 들은 것은 재생이 가능하나 두 가지 이상의 정보를 기억하지 못한다.

               - 단순하고 구체적이며, 감각적인 사고를 하며, 한 가지 특성에 의존하여

                 사물을 판단하는 경향이 있다.

 

           ③ 사회성 및 정서 발달

                - 자율성과 독립심이 싹튼다.

                - 혼자놀이에 익숙하고, 양보능력이 거의 없으며,

                  성인과 가까이 있기를 좋아한다.

                -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부정과 반항의 표시가 많으며,

                  특히 피곤하거나 통제를 받으며 화를 잘 내고 변덕을 부린다.

                - 성인 및 또래의 인정과 칭찬에 관심이 많으며,

                  또래에 대한 질투의 감정이 강하게 나타난다.

                - 시작적인 것에 공포심을 표현한다.

 

            ④ 언어 발달

                 - 어휘 수가 급격하게 증거 한다.

                 - 말하는 것을 즐기고, 새로운 단어에 관심이 많으며,

                   우스운 소리나 말놀이를 좋아한다.

                 - 세 단어로 한 문장을 표현하는 세 단어기 언어 표현을 사용하며,

                   다양한 문장 표현과 의문문, 부정문을 사용하나 문법에 맞지 않는

                   불완전한 문장을 사용할 때도 있다.

                 - 그림책을 보면서 실제 내용과 비슷하게 꾸며 읽는다.

 

 

    (2) 놀이 특징

          ① 감각기관을 훈련하고 초보적인 운동능력을 사용하는 놀이가 주를 이룬다.

          ② 놀이 형태가 단순하고 간단한 조작활동을 좋아하며,

              놀이 시 같은 행동을 계속 반복하는 특징이 나타난다.

          ③ 주의집중력이 짧아 놀이지속시간이 매우 짧다.

          ④ 사회성이 발달되지 않아 혼자놀이나 1~2명과의 병행놀이를 많이 하고,

              놀이 선호도에 성차가 나타나지 않으며, 남녀 구별이 없이 또래와 사귄다.

          ⑤ 자신의 신체에 호기심을 갖게 되고, 몸을 움직여 뛰고

              기어오르는 등의 활동을 통해서 자신감과 성취감을 느끼며,

              신체기술을 연습하고 숙달하는 놀이를 많이 한다. 

          ⑥ 고집이 세고 반항적이나 2세보다 또래에 잘 적응하려고

              하지만, 대처기술이 부족하다.

          ⑦ 놀이 시 결과물을 증시 하며, 창의적으로 만들고 꾸미기를 좋아한다.

          ⑧ 성인 의존적인 놀이를 하며, 협력하기, 차례 지키기, 나누기, 자신의 행동이

              주변 세계에 미치는 영향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다.

 

    (3) 대표적인 놀잇감

         그네, 미끄럼, 시소, 흔들 목마, 자동차, 싱싱 카, 붕붕카, 스카이콩콩, 그림책, 자신의 앨범, 간단한 조각 놀잇감, 구멍에 막대나 실 끼우기, 포개고 쌓기, 물건 짝 찾기, 뚜껑 찾기, 단순한 수수께끼판, 소꿉놀이 도구, 소형 장난감, 미술 재료, 끼우기나 맞추기, 세발자전거, 가볍고 폭신한 공, 꼭지 달린 퍼즐, 장난감 전화기, 큰 블록, 밀가루 점토, 리듬악기, 물-모래 놀잇감, 트램펄린, 봉제인형, 신발끈 매기, 허리띠 채우기, 도미노 카드 등 

 

 


 

 

2. 만 4세 유아

    (1) 발달 특징

         ① 신체운동 발달

              - 신체운동 기술이 발달하여 독립적이고

                활동적인 운동과 새로운 신체적 기능을 활용한다.

              - 대근육 활동이 활발해지고, 소근육과 눈과 손의

                협응력이 발달이 점차 정교 해진다.

              - 단순한 협응력이 요구되는 기술은 도움을

               필요로 하지 않으나 시간이 오래 걸린다.

              - 한 발로 서서 균형을 잡는다.

 

         ② 인지 발달

              - 인과관계의 유추가 가능하며 간단한 사건의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상상과 가상을 구별하며  현실을 인식하고,

                사물의 속성과 기능의 유사점 및 차이점에

                의하여 분류하고 범주화하는 능력이 형성되기 시작한다.

              - 탐색적-논리적 사고, 기억력, 언어표현력의 발달이 활발히 이루어진다.

 

         ③ 사회성 및 정서 발달

              - 친구를 좋아하고, 동성의 유아에게 관심을 보인다.

              - 혼자놀이를 중심으로 하지만, 집단놀이가 나타난다.

              - 타인의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되고, 규칙을 배울 수 있으며

                상대방을 고려하고 도와줄 수 있다.

              - 남녀의 성역할을 인식하기 시작하며, 사회적 인간관계에도 관심이 많다.

              - 성인 및 또래의 인정과 칭찬에 민감하다.

 

          ④ 언어 발달

               - 3~7개의 단어를 사용하여 완전한 문장으로

                 말할 수 있으며, 어휘 수가 1,600개 정도 된다.

               - 과장이나 유머를 좋아하고 이야기를 듣거나 다른 사람과 이야기하기,

                 노래 부르기, 책 읽기를 좋아한다.

               - 글자, 숫자, 단어를 인식하기 시작하며,

                 읽고 쓰기 위한 모양의 변별이 가능하다.

               - 황성한 호기심으로 질문이 많아진다.

 

    (2) 놀이 특징

       
          ① 놀이가 확장되고 다양해지면서 친구와 함께 노는 연합놀이가 나타난다.

               놀이를 통해 집단의식을 느끼게 되며, 놀이 지속 시간이 길어진다.

          ② 인지능력 및 언어능력이 급격히 발달하며 사회성도 발달하기 때문에

               친구도 많아지고 보다 확장된 놀이를 즐긴다.

          ③ 탐색적이고, 모험적인 놀이를 좋아하기 때문에 대근육 활동이 더욱 활발해

              지고, 자신감이 넘친다.

          ④ 상상놀이나 극놀이 활동이 질적-양적 면에서 크게 확대되어 극놀이 활동

               자료가 풍부해지고 역할도 복잡해지기 시작한다.

          ⑤ 창의적인 놀이를 즐기며 무엇인가를 의미하는 물건을 만들어 낸다.

          ⑥ 소근육이 발달하고, 눈과 손의 협응력,

              균형 감각 및 미적 감각 등이 발달 등이  발달함에 다라 작은 조각들을

              조립하여 정해진 형태를 만드는 조각적인 놀이를 즐긴다.

          ⑦ 지적 자극에 민감해지므로 학습과 연관된 놀이 (수, 분류, 언어놀이

              등)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한다.

    

    (3) 대표적인 놀잇감

         보조바퀴 달린 두 발 자전거, 인라인 스케이트, 폐품으로 만든 놀잇감, 만들기, 사다리 기어오르기, 바퀴, 색칠하기, 바느질하기, 구슬꿰기, 유아의 현실세계를 확장시키는 역할놀이 소품(가족놀이, 전화놀이, 병원놀이), 자석, 돋보기, 동식물 키우기, 퍼즐(9~12조각), 인형과 소꿉놀이 도구, 미술 재료, 레고 블록 중형, 목공 놀이 도구, 수-조작 놀잇감, 자물쇠 잠그기, 운동놀이기구(탈것, 매트, 뜀틀, 볼링, 공), 그림동화책 등

 

 


 

 

3. 만 5세 유아 

    (1) 발달 특징   

         ① 신체운동 발달

              - 신체적 비율이 유아 전기보다 성인의 신체 비율에 가까워진다.

              - 안정되고 민첩하며 균형적이 동작이 가능하며, 대근육 발달이 의해

                뛰기, 달리기, 균형 유지하기, 두 발자전거 타기를 할 수 있다.

              - 신체협응 능력과 소근육 발달이 더 정교해진다.

              - 운동신경이 발달하며, 자신의 운동기술을 실험해 보는 놀이를 선호한다.

 

         ② 인지 발달

              - 사물의 속성과 기능의 유사점 및 차이점에 의해 분류하고 범주화한다.

              - 구체적 사물의 지각 경험과 논리적인 사고능력이 기초한 보존개념,

                시간-공간개념 및 인간관계, 과학개념이 발달한다.

              - 회상과 재생 및 기억력이 점차 아동기의 수준과 비슷하게 발달한다.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탐색, 질문, 예측, 관찰, 실험하기를 즐긴다.

 

         ③ 사회성 및 정서 발달

              - 협동하기, 돕기, 협상하기, 공감하기 등의 사회적 기술과 규칙이 발달한다.

              - 또래의 인정에 민감하며, 또래의 규제력이 유아의 중요한 사회적 준거가 된다.

              - 사회적 기술과 역할을 인식하며, 사회적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이 발달한다.

              - 감정 표현이 풍부하고, 분회 된 정서 형태에 의한 정확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상황에 맞게 부정적인 정서를 피할 줄 알게 되고 감출 수도 있다.

              - 자신감이 증가하며, 상상력이 발달하여 상상적인 공포감이 나타난다.

 

          ④ 언어 발달

               - 완전한 문장으로 말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과 적절히 의사소통할 수 있다.

               - 문장 형태와 문장 이해력이 성인의 언어 형태와 유사하며, 글자의 이름-소리

                 -단어의 변별이 가능하며, 말하기에 사용되는 어휘 수가 늘어나 의사소통에 

                 거의 불편이 없게 되며, 읽기와 쓰기에 흥미를 느끼고, 기본기술을 습득한다.

 

 (2) 놀이 특징

       
          ① 신체, 사회, 정서, 언어, 인지 등 모든 발달이 조화롭게 이루어지는 시기로

               다양하고 정교하며 복잡한 놀이를 즐기며, 놀이지속시간이 증가한다.

          ② 극놀이를 할 때도 보다 계획한 내용으로 조직적으로 놀이를 진행한다.

          ③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결과에 대한 원인을 찾아보려는 노력을 하게 된다.

          ④ 예측하고 관찰-실험해 보는 활동을 즐기며, 세밀하고 구체적으로 할 수 있다.

          ⑤ 협동놀이를 즐기고 놀이에 집중하는 시간이 길어지며, 놀이집단의 소속감을 

               느끼고, 놀이의 규칙을 이해하며, 집단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인다.

          ⑥ 여아는 제일 좋은 친구를 선택하고, 남아는 집단놀이를 선호한다.

          ⑦ 규칙 있는 게임을 선호하며, 정교한 색칠하기, 오리기, 복잡한 쌓기 구조물

              만들기를 좋아하며, 자신의 작품과 타인의 작품을 비교한다.

    

    (3) 대표적인 놀잇감

         정교한 기술이 요구되는 가위질, 기하도형 맞추기, 종이접기, 규칙 있는 게임 (주사위, 체스, 바둑, 장기, 빙고, 게임판 등), 두 발 자전거, 퍼즐 (13~20조각), 다양한 블록(카프라, 플라스틱, 유니트, 공간, 레고 소형 블록 등), 디자인과 패턴 만들기, 조립 세트, 운동놀이기구 (킥보드, 탑블레이드, 인라인 스케이트), 바느질, 미술 재료, 컴퓨터, 숫자 및 단어 카드, 그림 동화책, 과학놀이 도구, 목공놀이 도구, 상징놀이 소품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