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행동의 예방_사회적 맥락
(1) 사회적 맥락
1) 사회적 차원에서 예방의 의미
유아의 문제행동이 일어난 후에 이를 지도하는 것보다 문제행동이 일어나지 않도록 혹은 더 이상 나빠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더 중요한 일이다. 유아의 문제행동이 시작된 지 얼마 되지 않는다면 쉽게 지도될 수 있지만 오래되었다면 지도하기 어렵다. 예방은 중재의 가장 효과적인 형태이며 유아들은 자신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이상적인 환경이 주어질 때 만족감과 성공감을 느끼고, 문제행동을 일으킬 가능성이 낮아진다. 더욱 효과적인 문제행동 예방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상황이 조성되어야 한다.
- 지도를 일찍 시작할 때
- 오랜 기간 동안 지속될 때
- 적절하게 개발될 때
- 가정과 기관에서 동시에 이루어질 때
- 심리상담실이나 특별 프로그램 대신 시제 환경에서 이루어질 때
유아들의 욕구, 감정, 성향, 행동들이 다 다르기 때문에 그들을 모두 똑같이 다르는 것은 불공평하다고 하였다. 이는 문제행동의 예방에서 교사에게 매우 중요한 점이다. 많은 교사들이 모든 유아들에게 공평하게 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공평에 대한 생각은 각 유아들에게 동일한 방식으로 다루고, 동일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는데 실제는 그렇지 않다. 모든 유아들은 그들의 행동에 대해 각자 다른 욕구와 다른 이유를 갖고 있기 때문에 각자에게 알맞은 대우를 하는 것이 공평한 것이다.
예를 들어, 민지는 기본생활습관의 기술이 아직 부족하여 옷을 입고 신발을 신는 데 매우 오랜 시간이 걸리는 유아이다. 그렇다면 교사는 바깥놀이를 나갈 때 민지를 먼저 내보낼 수 있다. 반면에 야외활동에 쉽게 흥분하고 충동적인 성향이 있는 영수는 교사가 함께 옷을 입고 신발을 신게 하여 천천히 움직일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그러면 민지와 영수 모두 틀별한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 것이고, 다른 유아들도 교사에게 충분한 배려를 받을 수 있게 된다. 공평하다는 것은 특정 유아들과 다른 유아들 모두를 그들에 맞게 배려하는 것을 의미한다. 유아들은 이러한 점들을 이해하고 있고 만약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설명을 통해 쉽게 이해시킬 수 있다.
2) 사회적 맥락 조성하기
사회적 맥락이란 한 집단이나 사회에서 어떤 태도나 행동들이 예상되고 받아 들여지는지, 어떤 가치가 있는지를 보여주는 구조적인 틀이다. 이는 교실에서 구성원들이 사용하는 언어, 행동들을 통해 형성되며 한 집단의 분위기와 흐름을 만들어 낸다. 따라서 유아 문제행동의 예방을 위해서는 비공격적이고 수용적이며 합리적인 사회적 맥락을 조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서로를 배려하는 공동체가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소속감, 자율성, 능숙함과 같은 욕구들이 충족되어야 한다.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것이 되는 행동, 유아들에 대한 기대치를 일관되게 인식하면서 강력한 역할모델이 되어야 하고, 긍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친사회적이고 배려 깊은 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은 다음과 같다.
> 공동체 구성 활동
- 반 전체가 참여하는 게임이나 놀이활동
- 이름을 알게 하기 위한 경쟁 없는 게임
- 반 전체가 비밀 악수나 인사, 응원법과 같은 관습이나 의식을 갖기
- 공통의 목적을 위한 비경쟁적인 협동 활동
3) 사회-정서적 기술 가르치기
유아들은 유아 교육기관에서 당연히 사회적 기술과 정서적 기술을 배우지만 문제행동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기술들을 의도적이고, 공식적으로 가르칠 필요가 있다. 사회적 기술의 부족은 또래와 관계 맺기에서 악순환을 가져오기 때문에 어린 시기에 개입하고 중재해야 한다. 문제 행동을 보이는 유아들은 사회-정서적 기술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 또래에게 거부당하여 사회적 기술을 습득할 기회가 적다. 이러한 기술들은 또래와 놀이하면서 연습되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또래에게 거부당할 경우 점점 기술 습득이 어려워진다. 사회적 기술이 잘 발달된 유아들은 문제행동을 보이는 유아들에게 좋은 역할 모델이 될 수 있다.
교사는 문제행동이 있는 특정한 유아뿐만 아니라 전체 유아를 대상으로 교육과정 내에 이러한 학습이 일어나도록 해야 한다. 게임이나 역할극을 활용하거나 비디오를 보고 토론하거나 자신이 경험한 친사회적 행동 공유하기, 각 개인이나 집단이 성취한 것을 축하하기와 같은 활동을 하는 것은 도움이 된다. 연구자들은 사회적, 정서적 기술을 성공적으로 지도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을 교사의 열정으로 보았다. 교사는 폭력을 예방할 수 있고 분명히 변화시킬 수 있다는 믿을을 가져야 한다. 유아기에 습득해야 하는 중요한 사회-정서적 기술은 다음과 같다.
> 감정조절과 감정이입
감정조절은 자신의 감정상태를 스스로 인식하고 조절할 수 있는 것이다. 감정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적절히 표현하는 것을 알아야 하는데 이는 성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습득할 수 있다. 감정이입은 다른 사람의 감정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 이해할 수 있는 능력으로 공감이라고 볼 수 있다. 사람마다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 감정에 대해 명명하고 이야기하기
- 다른 사람 관찰하기, 거울 보기, 감정표정 그리기
- 이야기를 듣고 등장인물의 감정 예측하기
> 충동통제
충동통제는 무엇을 하고 싶거나 어떠한 욕구가 생겼을 때 그것이 적절한지 아닌지를 판단하여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다. 손을 들고 대답을 하거나 줄을 서서 기다리거나 하는 것이 이러한 기술이다. 이러한 충동통제능력을 갖기 위해서는 좌절에 대한 수용, 노력이 필요한 통제, 상황에 맞게 행동하는 것과 같은 것을 알아야 한다.
> 집단참여
유아 교육기관에서 사회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집단에 참여하는 능력을 갖고 있어야 한다. 집단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참여하는 지에 대한 방법, 집단에 수용될 수 있는 적절한 시기, 시도하는 용기와 인내가 필요하다. 교사는 유아에게 집단에 참여하는 방법을 보여주거나 직접적으로 알려줄 필요가 있다.
'유아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가 문제행동을 보일 때 어떻게 지도 해야할까? (0) | 2025.02.10 |
---|---|
문제행동 유아에게 환경은 얼마나 중요할까? (0) | 2025.02.10 |
두번째 이야기!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이해해볼까요? (0) | 2025.02.10 |
첫번째 이야기!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이해해볼까요? (0) | 2025.02.10 |
유아의 이 행동은 문제행동일까? 실수행동일까? (0) | 2025.02.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