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

긍정적인 지도전략은 무엇이 있을까?

p2zza20 2025. 2. 10. 21:41

1. 긍정적 행동지원 계획

    (1)긍정적 행동지원 계획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명확한 가설을 세운 후 행동지원 계획을 수립한다. 긍정적 행동지원을 하기 위해서는 유아를 위한 장-단기 목표, 문제행동 예방을 위해 유아의 환경에서 변화해야 할 부분, 문제행동을 대체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한 판별과 지도, 유아가 적절한 행동을 했을 때와 문제행동을 했을 때 다른 사람들의 반응을 구체화해야 한다. 긍정적 행동지원은 유아에게 사회적 기술과 공동체 의식을 발달시키고 또래와 성인과의 관계를 증진시키며 향상된 삶의 질을 경험할 수 있게 해 준다. 구체적으로 중재를 하기 위해 예방하기, 적절한 대체 기술 가르치기, 적절한 행동에 대한 반응, 부적절한 행동에 대한 반응을 계획하고 이를 모든 팀이 공유하게 된다.

 

 > 예방하기

   예방은 문제행동을 다루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 교사의 행동을 포함한 환경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기능평가를 통해 파악된 배경사건에서부터 시작하여 문제행동을 촉발시키는 선행사건들을 변화시킨다. 전이시간을 힘들어하는 유아를 위해 일과를 바꿔서 전이를 최소화할 수 있고 월요일 아침마다 등원에 어려움을 겪는 유아에게 30분 더 일찍 등원하여 엄마와 좀 더 인사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 적절한 대체 기술 가르치기

   유아가 문제행동을 멈추는 것만이 목표가 아니라 부족한 기술을 습득하여 실행할 수 있는 대체 기술을 가르쳐야 한다. 각 유아마다 부족한 기술이 다르기 때문에 새로운 기술을 직접 가르쳐서 습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체육시간이 싫어서 회피하기 위해 문제행동을 나타내는 유아를 위해서 개발적으로 몇 가지 운동기술을 직접 가르치고 연습시키거나 좋아하는 운동놀이를 체육 할 동에 포함시킬 수도 있다.

 

 > 적절한 행동에 대한 반응

    유아 행동의 기능을 파악했다면 문제행동이 아닌 긍정적인 행동을 했을 때 유아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다. 관심을 받고 인정받고 싶은 욕구로 인해 문제행동을 일으킨 유아라면 긍정적인 행동을 했을 때 관심을 보여주어 어떤 행동이 적절한지 알도록 한다.

 

 > 부적절한 행동에 대한 반응

    기능평가에서 유아의 행동이 교사의 관심을 '획득'하기 위한 것이라면 계획적 무시하기 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 '계획적 무시하기'는 유아의 문제행동에 의도적으로 반응하지 않는 것으로 유아가 부적절한 행동을 할 때 옆에 다가가거나 말을 걸지 않는 것이다. 이때 행동이 좋아지기 전에 악화될 수 있는 것을 기억하고 주의할 필요하 있다. 문제행동을 무시할 때 완벽히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안전한 상황을 위해서 뒤에 서있고 다른 유아를 공격할 때는 두 유아 사이에 서서 진정될 때까지 기다린다. 교사가 보지 못한 상황이라면 가해 유아보다 피해 유아에게 먼저 관심을 보이고 가해 유아에게 피해 유아를 기분 좋게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행동하도록 한다. 기능평가에서 유아의 행동이 '회피'라면 행동을 무시하지 않고 관심을 보이며 적절한 행동을 위한 노력을 할 수 있도록 격리하고 정적 강화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적절한 대처기술을 적극적으로 교육시킬 필요가 있다.

 

2. 효과적인 전략 사용의 배경요인

 

    문제행동을 보이는 유아를 지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 문제행동에 언제나 동일한 전략을 사용한다면 간단하겠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예를 들어, 공격성을 보이는 유아가 교실에서 친구를 때렸을 때와 평상시 조용했던 유아가 봄소풍을 가서 놀다가 친구를 때렸을 때는 다른 맥락과 상황에 있을 수 있다. 또한, 공격성이라는 동일한 문제행동을 보이고 있는 유아가 두 명이 있다면 같은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각 유아의 기질, 발달 수준, 환경적 상황과 같은 여러 상황을 고려하여 가장 적절한 전략을 사용하여야 한다. 교사가 사용하는 전략이 효과적이지 않다고 생각된다면 다른 전략으로 수정할 수 있어야 한다. 즉, 교사는 다양한 문제행동의 지도전략을 갖고 있어야 하며 상황에 따라 적절히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또한 한 가지 전략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전략을 함께 사용할 수도 있다. 교사가 문제행동을 지도하기 위한 전략들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것이 있다. 문제행동 지도를 위한 성공의 열쇠라고도 볼 수 있다.

 

 - 교사와 유아의 긍정적이고 반응적인 관계 형성

 - 예방을 위한 교실 환경이 구조화

 - 유아에 대한 높은 기대감

 - 장기적인 해결책

 - 교사의 계획적 행동과 침착함

 - 문제행동 유아가 아닌 행동에 초점 두기

 - 유아와 개인적으로 이야기 나누기

 - 유머를 활용하기

 - 어제의 일을 문제 삼지 않기

 - 인내심과 융통성 갖기

 - 문제행동이 학습의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믿기

 

 

3. 문제행동 유아를 위한 지도전략

 

   (1) 발달적 훈육

       발달적 훈육은 애착이론에 근거하여 교사를 포함한 유아와 양육자와의 관계가 발달의 기초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문제행동을 가진 유아들과 따뜻하고 지지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의미 있는 기술을 제공하며 문제해결에 유아들을 참여시켜 문제행동을 중단시키는 과정을 갖는다. 문제행동을 갖고 있는 유아는 타인과 안정적이 관계를 맺고 있지 않을 확률이 높다. 마치 교사나 또래에게 부정적인 이미지를 주고 싶어 하고 누군가 자신에게 다가가는 것을 거부하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모든 유아는 애정 어린 보살핌과 신뢰 있는 관계를 필요로 하며 이는 안정적인 삶을 살아가는 데 필수적이다. 인정받고 애정을 받는데 익숙하지 못한 유아들은 처음에 교사가 다가가면 더 부정적인 행동을 하면서 교사를 시험할 수도 있다. 발달적 훈육에서는 유아와의 관계를 가장 기본으로 생각하고 유아를 무조건적으로 수용해야 함을 강조한다. 여기서의 수용은 유아의 부적절한 행동을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의 감정, 인격, 역사를 수용한다는 의미이다. 보상과 처벌로 유아를 통제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가 스스로 자신의 자율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발달적 훈육에서는 문제 행동을 타인에 대한 불신과 기술 부족의 결과로 보기 때문에 문제행동이 나타났을 때 교사는 유아가 왜 그렇게 했을까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다. 교사의 고민은 '어떻게 유아와 함께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어떻게 이 상황을 유아들이 학습하도록 도움을 주는 기회로 만들까?' 하는 것이며 문제행동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유아와 대화, 의논, 협상을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