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제행동의 선별 및 지도과정
(1) 문제행동 선별의 의미
최근 육아정책연구소의 보고서에서는 아동기의 정신건강이 심각하게 위험한 수준이며 이로 인해 아동기의 문제행동에 대한 조기개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정신건강 및 행동의 심각성이 증대되면서 유아교육기관에서도 예방적 차원에서 혹은 실제적 차원에서의 문제행동 지도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교사들이 병리적 차원에서의 문제행동을 보이는 유아들을 지도할 수는 없지만 이들을 선별해서 전문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해야 한다. 유아의 경우 외현적으로 나타나는 문제는 일시적일 수 있으므로 발달심리검사보다는 일상생활 속에서 보이는 유아의 행동 등을 관찰하고 양육자와 면담을 통해 알아낸 정보를 통해 문제행동을 조심스럽게 변별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교사들은 각 유아의 특성에 따라 조기개입이 필요한 수준인지, 적절한 교육과 심리-정서적 지원이 필요한 수준인지 변별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게 된다.
2. 문제행동 지도과정
유아교육기관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문제행동은 단순히 행동만으로 평가되고 진단되는 것이 아니라 각 유아의 기질, 양육환경과 행동의 심각성, 빈도, 지속성 등을 함께 고려하여 적절한 지도전략을 수립하게 된다. 이러한 지도전략은 가정과 연계해서 협력적으로 지도되어야 하지만 그렇게 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1)행동관찰
유아의 문제행동을 관찰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임의대로 관찰하는 것이 아니라 관찰의 목적에 따라 관찰방법을 결정해야 한다. 유아를 관찰하는데 반드시 한 가지 방법을 사용하거나 관찰을 언제, 어떻게, 해야 한다는 규칙이 있는 것이 아니므로 교사 각자에게 적합한 시간이나 방법을 고안해 내는 것이 필요하다.
일화기록- 일화기록은 교육의 전 과정에서 일어나는 사건이나 행동을 주기적으로 기록하는 것으로 일련의 사건을 사건이 일어난 순서대로 기록하는 방법이다. 사건에 대한 기록을 할 때는 대상 유아의 말과 행동을 구별해서 기록하고, 정확한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서 대상 유아가 사용한 말을 그대로 인용한다. 관찰시간, 장면, 진행 중인 활동 등 상황적인 자료를 반드시 기록에 포함시킨다. 객관적이고 사실적으로 기록한다.
시간표집법- 시간표집법은 관찰자가 관찰하려고 하는 특정 행동을 정해진 시간 동안 일정한 간격으로 여러 회에 걸쳐 관찰하고 기록하는 방법이다. 유아의 문제행동의 발생 빈도를 관찰하는 데 필요한 관찰법이다.
체크리스트- 체크리스트는 특정한 대상이나 조건 또는 사건이 존재하는지, 혹은 어떤 행동이 일어나는지의 여부를 기록하는 방법이다. 보통 '예'나 '아니요'의 형태로 기록되고 행동란에 체크 표시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유아의 현재 상태를 평가하고자 하는 것이다.
(2) 정보수집
문제행동 유아와 관련된 가족관계, 양육과정, 환경, 가정에서의 태도와 행동, 부모가 느끼는 어려움과 같은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
(3) 심리-정서 및 발달 수준 확인
유아 문제행동은 대체적으로 심리-정서적인 문제인 경우가 많다. 앞에서 살펴본 유아의 관찰기록뿐만 아니라 교사가 평정하거나 평가할 수 있는 심리-정서 검사 등을 통해 보다 더 객관적인 평가를 할 수 있다.
첫 번째 주요 발달 검사. 유아의 발달 수준을 알아보기 위해서 실시되는 검사는 교사가 아니라 훈련된 검사자에 의해 검사 되고 평사, 해석되어야 한다. 특히 유아의 전반적인 발달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전문기관에서 검사, 즉 종합심리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종합심리검사는 심리적인 기능상태, 잠재적인 능력, 성격적 특성, 지능과 같은 종합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이러한 검사들은 유아교사가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두 번째 심리표상 검사. 유아들의 심리를 파악하기 위해 언어보다 쉬운 그림이나 표상을 사용하는 방법들이 있다. 유아의 그림을 보고 심리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연수가 필요하다. 단순히 검은색이나 보라색을 우울을 나타낸다는 식의 단편적인 해석이 매우 위험하다. 또, 그림을 과정을 함께 살표 보면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지 그림만 보고 해석기준에 맞춰 평가히지 않도록 한다. 유아들의 그림을 통한 진단은 가족이나 친구, 자신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한 안전한 도구로 사용되는 것이 좋다.
(4) 문제행동의 원인 분석
유아의 문제행동이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하고, 이와 관련한 정보를 바탕으로 문제행동의 원인을 파악해 볼 수 있다. 문제행동은 하나의 원인이 하나의 문제를 유발하는 것이 아니므로 다양한 측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교사 혼자서 파악하기보다는 동료교사 혹은 전문가와 함께 문제행동을 파악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원인을 분석하기 위해 이후에 나오는 기능평가를 사용한다.
(5) 대처 방안 모색
문제행동을 유발하는 원인들을 파악한 이후에는 이에 대한 대처 방안을 모색한다. 교사는 유아와 긍정적인 문제를 맺는 데 중점을 두고 유아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교사의 생각만으로 대처 방안을 찾기보다는 전체 교사들과 함께 문제를 공유하고 특정 행동에 대한 전문적인 서적이나 자료를 찾을 필요가 있다. 중요한 것은 가정과의 연계가 가능한지에 대한 부분으로 가정과의 연계가 가능하다면 보다 더 효과적인 지원이 가능하다. 부모와 함께 문제를 공유하고 이에 대한 협력을 약속한 후 실행 가능한 목표를 설정한다. 만약 가정과의 연계가 원활하지 않는다면 기관 내에서 할 수 있는 범위의 것까지를 목표로 수립한다. 가정에서 도와줄 수 없는 일에 대해서까지 교사의 책임이 될 수는 없다. 따라서 기관에서 실행 가능한 것을 목표로 삼고 가정과 연계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하고 이를 목표로 삼는 것이 타당하다.
(6) 실제적인 지도전략 수립
담임교사뿐만 아니라 전체 교사들과 유아의 문제행동을 공유하고 일관성 있는 지원을 할 필요가 있다. 실제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구체적인 지침과 전력을 수립하여 전체 교사들이 적절한 상호작용을 시행하며 지도전략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한다.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지도전략을 구체적으로 안내하고 이에 대한 상황을 공유하여 가장과의 연계를 강화할 수 있도록 한다.
(7) 변화유지
문제행동을 갖고 있는 각 유아에 대한 목표가 적절히 실행되고 있는지를 정기적인 회의를 통해 점검하고 유아의 변화에 대해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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