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

유아 발달에 도움이 되는 놀잇감은 뭘까?

p2zza20 2025. 3. 12. 10:00

1. 발달에 적합한 놀잇감

    양질의 놀잇감이 구비되어 있다 하더라도 발달에 적합하지 않다면 영유아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없으며, 교육 성과도 기대할 수 없다. 따라서 연령별 놀이 발달 특징을 이해하고 발달에 적합한 놀잇감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영유아들은 동일한 놀잇감이라도 연령에 따라 다르게 사용하며, 처음 놀이를 익힐 때는 한 가지 놀잇감을 충분히 탐색하고 난 후, 다른 놀잇감으로 관심을 돌리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영유아가 흥미를 보이는 장난감을 충분히 가지고 놀게하되, 점차 관심을 보이는 놀잇감과 관련된 다른 놀잇감으로 유도하도록 한다. 예를 들면 자동차를 좋아하면 블록이나 점토로 차를 만드는 놀이로 유도하거나, 다양한 탈것이 등장하는 그림책을 보여주는 방식이다.

 영유아들은 ①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것, ② 재미 있는 것, ③ 신체적으로 힘들지 않고 인지적 노력이 많이 요구되지 않는 것, ④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것, ⑤ 교사의 지시와 간섭이 없는 것을 놀이로 인식한다.

 이것은 발달에 적합한 놀잇감을 제공했을 때 볼 수 있는 현상이며, 반대의 경우 놀잇감은 부담스럽고 과중한 과제로 전략되어 놀잇감을 가지고 놀지 않고 회피하거나 놀이를 지루해하고 부담스럽게 느끼게 된다. 이것은 놀이성을 파괴하며, 성인기까지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1) 놀잇감의 선정기준

         유아에게 적합한 놀잇감은 한두가지 간단한 규칙이 있고, 참여하고 싶은 유아들이 모두 참여할 수 있으며, 유아 스스로 사물이나 사태를 파악할 수 있고, 이기고 지는 것을 강조하지 않는 것이다. 지나친 경쟁보다는 함께하는 것에 초점을 둘 때 유아들은 점차 다른 사람 입장에서 생각하게 되고, 서로를 소중하게 느끼는 경험을 갖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유아들은 참여의 즐거움과 사회, 정서, 신체, 언어, 인지적으로 성장한다.

 연구에 의하면, 유치원에 구비된 놀잇감의 50% 이상이 구입한 것이며, 폐품 활용은 5%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 유아들은 이미 가정에서 상품화된 다양한 놀잇감을 경험했기 때문에 학급에 비치된 것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싫증내기 쉬우며, 자연물(흙, 모래, 돌, 물, 나무, 풀, 조개껍데기 등)을 소재로 한 놀잇감에는 생소함을 느끼기 쉽다. 또한 플라스틱, 우레탄, 페인트 등의 화학성 재질은 유아들의 건강에 유해하며, 유아들이 나름대로 놀잇감과 놀이방법을 만들어 놀이하는 경험이 필요하다.

 또한 사회적 여건과 부모들의 필요에 따라 영유아들이 유아교육기관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실내-외 자유놀이 시간에 놀잇감이 차지하는 비중이 더욱 커지게 되었다. 교사의 교육전담 시간이 길어져 놀잇감을 제작할 시간이 부족하므로, 시간-비용-노력의 효율성을 점검하여 제작할 때와 구입할 때를 판단하고, 관기와 활용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유아들은 놀잇감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어떤 놀잇감이 선정되고, 어떻게 제시 되느냐에 따라 유아들의 놀이가 달라진다. 놀잇감을 선택할 때 사실성(세밀하고 실제처럼 보이는 것, 예. 퍼즐, 인형, 수교구 등)과 구조성(사용방법이 고정된 정도, 예. 퍼즐, 인형, 수교구 vs 블록, 물, 모래 종이 등)을 고현한다. 2~3세아에게는 사실성과 구조성이 높은 높잇감이 적합하고, 4~6세아에게는 사실성과 구조성이 낮은 놀잇감이 창의성을 촉진한다.

구조성 정도에 따른 놀잇감의 분류 출처 : 엄정애, 2012: 185, 신은수 외 2011: 205.

 

 

  놀잇감의 양이 사회적 상호작용과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데, 놀잇감의 양이 지나치게 많으면 상호작용과 공격성이 감소하고, 양이 적으면 반대 현상이 나타난다. 그러므로 놀잇감을 선정할 때 교사는 유아듥의 관심과 흥미 및 발달 수준에 적합하고, 의도하는 교육목표를 가장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놀잇감을 선정하여 놀이를 통해 자신감과 성취감, 주도성, 협동심, 창의성, 기본 기술 연습, 타인에 대한 이해심과 갈등 해결방법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한다. 

 

 ① 안전과 위생을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한다. 튼튼하고 잘 깨지지 않는 것,

      무독성 재료, 끝과 모서리가 날카롭지 않은 것, 삼키거나 귀-코 속에 들어

      가지 않는 크기의 것, 조각이 지나치게 작지 않은 것, 손-발-머리카락에 걸리는

      부분이 없는 것, 표적을 쏘지 않는 것, 연결 부위의 처리가 날카롭지 않은 것,

      크기와 무게가 유아가 다루기에 안전한 것을 선정한다.

 ② 유아의 연령과 발달 수준에 알맞고, 의도하는 교육 성과와 학습 특성에 적합한 것을

      선정한다. 교육을 생각하기 전에 유아의 흥미를 고려한다. 또한 신체 특성이나

      문화 차이, 남녀의 성역할 개념, 빈부 차이, 직업에 대한 편견 등 왜곡된 가치관과

      태도의 형성을 조장하지 않는 것을 선정한다. 인형의 외모 특성에 따라 놀이 주제와

      내용, 역할, 이름이 달라지므로 반편견 및 다문화 교육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

 ③ 한두 번 가지고 놀면 이내 싫증나는 것이 아니라 융통성과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을 선정한다.

 ④ 유아의 적극적인 참여와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학습 및 흥미증진,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력을 촉진하는 것을 선정한다.

 ⑤ 견고하게 제작되어 유아가 가지고 놀다가 쉽게 망가지거나 깨지지 않는 것을 선정한다.

      일반적으로 부품의 구성이 비교적 단순한 것일수록 내구성이 좋다.

 ⑥ 깨끗하고, 부식되지 않고, 옮기기 쉬우며, 가볍고, 공간을 적게 차지하는 등

      유지-관리-보관이 용이한 것을 선정한다.

      유아들의 위생관리를 위해 세척이 가능한지 점검한다.

 ⑦ 심미적으로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정확하게 설계되어 있으며, 기능, 질감, 형태,

      색채 면에서 다양하고, 호기심과 즐거움, 성취감을 주어 유아에게 놀고 싶은 마음이

      들도록 하는 것을 선정한다.

 ⑧ 유아들 간에 활발한 상호작용을 매개할 수 있는 것을 선정한다.

      혼자놀이를 할 때도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지만,

      또래와의 활동을 통해 더 잘 학습할 수 있기 때문이다.

 ⑨ 최소의 경비와 노력으로 최대의 교육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양질의 놀잇감을 선정한다.

      다양한 교육적 기능도 고려하고, 비싸다가 해서 반드시 교육 효과가 높은 것은

      아니므로 맹신하지 말고, 구입 후 서비스 여부도 꼭 체크한다.

 ⑩ 이미 알고 있는 것과 새로운 경험의 통합, 생활과의 통합, 발달 영역의 통합, 각 흥미

      영역에서 갖게 되는 경험의 통합, 지역사회와의 통합된 경험을 줄 수 있는 것을 선정한다.

 

    (2) 놀잇감의 배치

         같은 놀잇감이라도 어떻게 배치하느냐에 따라 유아들의 반응은 다르게 나타난다. 즉 배치 형태에 따라 유아들의 흥미와 활동 형태(개별/집단활동 등), 놀이지속시간이 달라진다. 유아들이 한눈에 어떤 놀잇감이 배치되어 있는지 알 수 있도록 배치하고, 영역별로 놀잇감을 배치하여 다양한 활동에 고루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전시 장소와 방법에도 변화를 주어 유아들의 흥미를 유지시킨다. 그렇다고 유아들이 무엇을 선택할지 갈팡질팡할 정도로 많은 놀잇감을 한꺼번에 내어놓거나, 배치를 자주 바꾸어 유아들이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안전하고 다양한 놀잇감, 낯익고 새로운 놀잇감들의 짜임새 있는 배치, 쾌적하고 활동하기에 적절한 공간, 균형 있는 일과 운영, 상호작용하기에 알맞은 교사 대 유아의 비율, 수용적이고 지원적 학급 분위기는 진지하고 창의적인 놀이를 가능하게 한다. 교실 환경에서 느끼는 이러한 느낌은 유아에게만 일어나느 것이 아니라 교사에게도 영향을 준다.

 놀잇감은 유아의 관심과 요구, 계절, 행사, 주제, 교육내용에 따라 변화를 주어 배치하도록 한다. 놀잇감 배치 시 교려할 점은 다음과 같다.

 

 조화롭고 정돈된 배열 및 교육목적을 반영하여 배치한다.

② 활동 의욕을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잘 보이며서 활용하기 쉽게 배치한다.

③ 용도에 맞는 다양한 형태의 장을 준비하고, 정리하기 쉽도록 놀잇감을 놓는

    자리를 표시하거나 작은 자료는 바구니를 활용하여 정리하기 쉽도록 한다.

 연관성이 있는 놀잇감은 인접 배치하여 공동으로 활용하거나 상호 보완적인

     활동이 되도록 한다.

 놀잇감의 양과 종류는 교실 내 유아의 수, 연령, 활동공간-목적-방법 등 을

     고려하여 배치한다. 놀잇감이 부족할 경우나 활동 공간이 비좁을 때 싸움이

     발생하기 쉬우며, 공격성을 유발하는 놀잇감은 학급 놀이 상황에 따라 가감한다.

 친숙한 것이 주는 편안한과 새로운 것이 주는 신기함, 도전감을 균형 있게 경험할

     수 있도록 배치한다. 학기 초반에는 유아에게 익숙한 것, 구체적인 실물 또는

     개인용 놀잇감을 주로 제공해 주고, 학기 후반으로 갈수록 새롭고 추상적인 것,

     집단으로 이용할 수 있는 놀잇감을 배치한다.

 색과 재질의 조화를 고려해서 배치한다. 놀잇감의 다양한 색과 재질을 활용하여

     원색과 중간색, 밝은색과 어두운색, 부드러움과 딱딱함, 매끈함과 거침, 따뜻함과

     차가움을 균형 있게 배치하다.

 놀잇감의 이동성과 고정성을 고려하여 배치하고, 이동하기 어려운 것은 교구장에

     고장하고, 파손되기 쉬운 것은 안전한 장소에 배치한다.

 쉬움-어려움, 단순-복잡, 동적-정적, 대근육-소근육, 실내-바깥 놀이 활동을 균형

     있게 배치한다.

 혼자 있는 놀잇감과 여럿이 하는 놀잇감, 유아-유아, 유아-교사, 유아-놀잇감의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도록 배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