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

우리아이의 행동을 체크리스트로 진단해볼까?

p2zza20 2025. 2. 28. 10:00

 

<자폐증 진단 체크리스트 >

 

 *아래 체크리스트의 23개 항목 중에서 4개의 영역에서 각각 1개 이상을 포함하며 총 5개 이상의 행동특성을 보이면 전문가와 상담하도록 한다. 

 

 - 대인관계 (해당되면 v 체크해보세요!)

   □ 1. 눈을 마추지지 않는다.

   □ 2. 엄마와 떨어져도 별 반응이 없다.

   □ 3. 얼굴 표정이 없거나 사람을 보고 웃지 않는다.

   □ 4. 또래와 같이 놀지 못하고 혼자 놀거나 또래에 관심이 없다.

   □ 5.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엄마에게 보여주거나가리키는 행동이 없다.

   □ 6. 자신의 몸이 다른 사람에게 닿거나 안기는 것을 싫어한다.

   □ 7. 까꿍 놀이를 잘 하지 않는다.

 

- 의사소통 (해당되면 v 체크해보세요!)

   □ 8. 들리지 않는 것처럼 행동하여 귀가 멀지 않았나 의심하게 된다.

   □ 9. 말이 읒거나 아직도 잘 못한다.

    10. 단어나 문장을 반복하거나 상대방이 하는 말을 의미 없이 반복한다.

    11. 듣기는 하는데 말의 뜻을 모른다.

   □ 12. 말 이외의 방법 (손짓,몸짓)으로도 의사표현이 작다.

 

- 놀이 (해당되면 v 체크해보세요!)

   □ 13. 나이에 맞는 소꿉장난이나 놀이를 잘 하지 못한다.

   □ 14. 한두 가지 물건에 지나치게 집착한다. (고무줄, 연필 등)

   □ 15. 작은 변화도 싫어하고 고집을 부린다. (가구위치 변경 등)

   □ 16. 몸을 반복적으로 움직인다. (손이나 손가락 혹은 몸을 흔듦)

   □ 17. 물건의 일부분에 집착한다. (장난감 자동차의 바퀴)

   □ 18. 장난감을 특이한 방법으로 가지고 논다. (한 줄로 늘어 세움)

 

- 특이한 행동 (해당되면 v 체크해보세요!)

  □ 19. 별 것이 아닌 것에 자주 놀라거나 두려워한다.

  □ 20. 마땅히 놀랄 일에도 놀라지 않는다.

  □ 21. 흉내를 내려 하지 않는다.

  □ 22. 머리를 박거나 손목을 무는 등의 자신을 해치는 행동을 한다.

  □ 23. 텔레비전을 볼 때 선전만 좋아한다.

 

 

1. 아스퍼거 장애

    (1) 아스파거 장애의 개념

         아스파거 장애는 1994년 DSM-IV에 처음으로 진단명으로 등장하였고, 이후 DSM-V에 이르러 진단명에서 사라지게까지 약 20년 동안 '아스파거 증후군', '아스파거 신드롬'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며 관심을 받았다. 현재는 DSM-V에서 자폐스팩트럼 장애로 통합되었지만, 고유한 특징 때문에 현재까지도 임상 현상에서는 아스파거 장애로 사용되고 있고, 심지어 진단명으로 다시 돌아올 것으로 보기도 한다.

 특수한 사회적 기술과 인지 및 행동문제로 일생 동안 영향을 받게 되는 아스파거 장애는 장폐증의 증상과 유사해서 이 장애를 가지고 있는 유아들은 자폐증이나 또 다른 전반적 발달장애의 다른 유형으로 진단되는 경유가 많다. 그러나 아스파거 장애와 자폐증은 증상이 있어 유사한 점도 있지만 분명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아스파거 장애로 추정되는 유아에 대해 주의 깊은 평가와 이해가 요구된다.

 일반적으로 아스파거 장애 아동은 자폐아동에 비해 정상적인 지능과 언어활동으로 보편적인 일상생활을 할 수 있다. 어린 시절에 언어 발달 지연이 두드러지지 않지만 정상 언어 발달을 보여도 현학적이거나 우회적인 언어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어 의사소통의 실용성 면에서 어려움을 보인다. 또한 사회적 발달의 문제로 또래와 사귀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사회생활에서 고립되거나 배척당하는 경우가 많다. 주위 세계를 이해하는 인지양식이 달라서 독특한 행동과 함께 부적응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정확한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연구가 진행 중이다. 출산 시의 영향, 유전적인 영향, 신경학적인 요소 등 여러 가지 요인이 아스파거 장애의 발병에 다양하게 작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스파거 장애를 가진 환자는 저산소증이나 출산 전후의 합병증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고, 가족 중에 아스파거 장애를 가진 사람이 있을 확률이 높다. 몸놀림이 둔하게 보이는 등의 신경학적인 이상을 보이기도 뇌파 검사나 CT, MRI 같은 영상검사에서 뇌에 이상을 보이기도 한다.

 

    (2) 아스파거 장애의 증상

          아스파거 장애를 갖고 있는 유아의 가장 큰 어려움은 사회성과 관련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람들과의 관계를 형성하려 하지만, 상황에 적절하지 못하고 특이한 방식으로 접근을 하며, 타인의 감정 상태나 의도를 잘 파악하지 못하여 대인관계가 유지되기 어렵다. 이로 인해 사회적으로 고립되거나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두려움을 갖게 된다. 또한 말을 너무 많이 하거나 너무 적게 하는 경향이 있고, 말을 할 때는 억양이 이상하고 (밋밋하고 단조롭거나 과장됨) 문맥에서 벗어난 부적절한 단어를 반복하기도 하며, 보통 사람이 듣기에 독특한 말을 하는 경향도 있다. 대인관계에 관심이 있으나 상호교류가 잘 되지 않는다. 어떤 경우에는 몸을 움직이는 운동 기능이 둔한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 아스파거 장애 진단 체크리스트 >

 

   *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질적인 장애가 다음 가운데 적어도 2개 항목으로 표현된다.

 

- 사회적 상호작용 영역 (해당되면 v 체크해보세요!)

  □ 1. 사회적 상호작용을 조절하기 위한 눈 마주침,얼굴표정,몸 자세, 몸짓과 같은

        여러가지 비언어적인 행동을 사용함에 있어서 현저한 장애

  □ 2. 발달수준에 맞는 친구 관계 발달의 실패

  □ 3. 다른 사람과 함께 기쁨, 관심, 성취를 나누고자 하는 자발적인 욕구의 결여.

     (예. 다른 사람에게 관심이 있는 사물을 보여주기, 가져오기, 지적하기의 결여)

  4.사회적 또는 감정적 상호관계의 결여

 

   * 제한적이고, 반복적이며, 상동증적인 행동이나 관심, 활동이 다음 가운데 적어도

      1개 항목에서 나타난다.

 

 

- 운동 기능 영역 (해당되면 v 체크해보세요!)

  □ 1. 강도나 초점에 있어서 비정상적인,

        한 가지 이상의 상동증적이고제한적인 관심에 집착

  □ 2. 특정하고 비기능적인, 틀에 박힌 일이나 의식에 고집스럽게 매달림

  □ 3. 상동증적이고 반복적인 운동성 매너리즘
        (예. 손 또는 손가락을 퍼덕거리거나 비꼬기, 또는 복잡한 전신 움직임)

   4. 대상의 부분에 지속적인 집착

 

* 장해가 사회적, 직업적 또는 다른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

  임상적으로 심각한 장해를 일으킨다.

* 임상적으로 심각한 전반적인 언어발달의 지연은 없다.

  (예. 단음절 단어를 2세에 사용하고, 의사소통을 위한 구를 3세에 사용한다.)

* 소아기에 인지발달이나 나이에 맞는 자기 보고 기술 및 적응 행동의 발달

  (사회적 상호작용 이외의), 환경에 대한 호기심의 발달에 있어서 임상적으로

  심각한 지연은 없다.

* 다른 특정 광범위성(전반적) 발달장애나 정신분열증의 진단기준에 맞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