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

아이의 고립되는 행동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까?

p2zza20 2025. 2. 17. 11:41

 

4.고립행동

   (1) 고립행동의 이해

         또래로부터 무시되는 유아는 전형적으로 수줍음을 많이 타고 수동적인 유아로 말이 별로 없다. 이들은 집단에 참여하려는 시도를 별로 하지 않으며 관심의 대상이 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자신이 무시될 거라고 생각하면서 점점 더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피하고, 점차 또래와 같이 있는 기회와 긍정적 상호작용의 기회를 놓치게 된다. 친구관계 개념에 관한 연구에서 친구관계는 관계가 긍정적으로 이루어지는 인기아 집단, 친구관계가 잘 되지 않는 배척아 집단, 전혀 친구의 선택을 받지 못하고 배척도 받지 않는 고립아 집단으로 분류된다. 고립유아는 가정 내에서 성인들하고만 접촉하여 또래 친구들과 접촉해 보지 못한 유아 또는 상호작용의 방법을 익히지 못하여 부적응아로 보이는 유아들이 포함된다. 

 

 

 > 소극적 불안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또래와 노는 것을 피하는 행동으로 다른 유아와 놀고 싶기는 하지만 감정을 억누르고 회피하는 것이다.

 

 > 비사교적 행동

     비사교적 행동은 단순히 혼자놀기를 좋아하여 사회적으로 고립된 행동을 의미하며 이러한 유아는사회적 기술이 부족하지 않고 상호작용을 회피하는 것은 아니지만 단지 다른 유아와 놀고 싶어 하지 않는다.

 

 > 적극적 고립

     적극적 고립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지 않고 회피행동을 하여 또래로부터 사용되지 않거나 배척당하는 경우이다. 이러한 유아는 주로 세련되지 못한 사회적 상호작용이나 사회적 기술을 사용하여 또래로부터 따돌림을 당하거나 함께 놀 또래를 찾기 어렵다. 고립된 유아는 사회적으로 다양한 경험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더욱 고립될 수밖에 없다. 공격적인 유아는 교사의 눈에 쉽게 띄기 때문에 적극적인 개입이 교사의 관찰이 필요하다. 특히 조용히 스스로 행동을 하는 유아의 경우 교사가 알아채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2) 고립행동의 원인

           고립행동의 원인은 다른 유아들과 상호작용을 하는데 너무 수줍어서 가까이 다가가지 못하거나 말을 걸지 못하는 경우이다. 친구관계를 형성하는 데는 한 사람이 다가가고 다른 사람은 반응해야 한다. 이때 미소를 짓거나 정보를 묻거나 초대를 하거나 혹은 초대에 요청하거나 하는 접촉의 과정이 필요하다. 기질적으로 지나치게 수줍거나 불안함이 높은 유아들이 미리 거부될 것을 염려하여 이러한 과정을 두려워하여 스스로를 고립시키기도 한다. 또한, 사회적 기술이 부족하여 거부당하는 경우도 있다. 사회적인 반응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지 못하거나 또래가 하는 말이나 행동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에 관계맺기가 어렵고 처음 관계를 맺더라도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쉽지 않다. 공격적이거나 비협조적인 유아, 잘난 척하고 미성숙한 행동을 보이는 유아는 또래를 짜증나게 하고 감정을 상하게 한다. 적절한 행동을 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잘못 판단하여 아첨을 하거나 감정을 지나치게 표현하거나 친구의 잘못을 계속 고쳐주는 행동패턴을 보일 때도 고립될 수 있다.

 

    (3) 고립행동의 지도

           유아가 보이는 고립행동의 원인을 파악하고 그 원인에 대한 지원을 하는 것은 문제행동 지도의 기본이다. 일반적인 고립유아를 위한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방법을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 모델링

    모델링의 기술을 행동으로 시범보이는 것이다.

    교사와 유아가 다른 유아의 놀이를 관찰하면서 교사가 유아에게 다른 유아의

    효과적인 행동을 지적해 주고 관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 형성하기

    형성하기는 사회적으로 고립된 유아를 도와줄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중재방법으로

    보상을 사용하여 바람직한 행동을 계속하거나 한 번에 조금씩 하도록 하는 것이다.

    목표 행동을 정해주고 이 행동을 잘할 때마다 긍정적인 피드백을 해준다.

 

 > 또래 짝짓기

    친구를 잘 사귈 수 있는 사회적으로 유능한 유아를 고립유아와 짝을 지어주어

    적절한 행동을 연습하 수 있도록 한다.

    억지로 짝을 지어주는 것이 아니라 짝과 함께 할 수 있는 특별한 활동을 제시한다.

 

 > 사회적 행동 역할놀이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과 기술은 친구관계에서 매우 중요한 능력이다.

    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고 친구관계 기술에 대한 역할놀이를 해보며

    연습할 수 있다. 말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역할놀이를 하면서 이러한 사회적

    행동의 예를 습득하게 된다.

 

 > 협력적인 활동과 놀이

    협력을 필요로 하는 소집단 활동을 하도록 하여 유아들이 협동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소집단 활동은 고립유아에게 안정감을 주고 집단에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사회성 관련 문제행동 지도에 도움이 되는 그림책

 > 주제 : 공격성

    친구랑 싸운 날 - 가장 친한 친구와 소리를 지르며 싸운다.

    하지만 혼자 노는 건 둘이 함께 노는 것보다 재미가 없다는 걸 깨닫게 된다.

    친한 친구와 싸운 후 자연스럽게 화해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그림책이다.

    까마귀 소년 -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해서 늘 숨어 지내던 아이가 교사로 인해서

    특별한 재능을 발견하게 되고 그로 인해 더 이상 놀림을 받지 않고 친구들과

    잘 어울리게 된다는 내용의 그림책이다.

    학교에 간 데이빗 - 학교에서 만나는 과잉행동 유아의 경험을 그림책에 잘 드러나 있다.

 

 > 주제 : 또래괴롭힘

    괴롭히는 친구 무찌르는 법 - 새 친구 제러미 때문에 '나쁜 놈 목록'을 만들고,

    아빠에게 나쁜 놈을 무찌르는 방법에 대해 듣게 된다.

    새 친구를 사귀고 원만한 관계를 맺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그림책이다.

    대포알 심프 - 심프는 덩치가 작고 뚱뚱한 데다 꼬리까지 뭉툭한 개다.

    다른 개들로부터 멸시당하던 심프가 친구들 앞에서 당당히 서는 과정을 그린 책이다.

 

 > 주제 : 고립행동

    큰 늑대 작은 늑대 - 낯선 존재를 친구로 받아들이기까지의 심리 변화를 묘사한

    그림책으로 작은 늑대와 큰 늑대의 이야기를 통해 유아에게 관계 맺기의 중요성을

    알려주는 그림책이다.

    우리는 친구 - 친구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그림책이다.

    아름다운 그림과 함께 수록된 이야기를 통해 유아는 곁에 있는 친구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