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언어발달에 대한 이해
(1) 언어발달의 개념과 내용
언어는 생각, 느낌 따위를 나타내거나 전달하는 데에 쓰는 음성, 문자 따위의 수단 또는 그 음성이나 문자 따위의 사회 관습적인 체계를 뜻한다. 즉, 구어와 문어 언어적인 요소, 몸짓-표정과 같은 비언너적인 요소를 모두 포함하여 언어를 사용하는 거은 다른 사람들과 생각, 의견, 감정을 교환하기 위해서이다. 언어는 감각 운동기에 지각운동 발달이 선행되지 않으면 발달지체 현상이 초래되는데, 생애 첫 2년간 언어 사용을 통해 언어발달이 이루어지지만 정상발달 시기를 벗어난 범위는 매우 광범위하므로 문제 또는 장애라고 함부로 판단해서는 안 된다.
> 유아의 언어발달에 형향을 미치게 되는 요인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2) 언어발달 문제행동에 대한 이해
언어발달은 개인차가 있으며 이전의 경험과 자극에 따라서 발달 속도와 양상이 달아질 수 있다. 새로운 자극을 받아들이는 속도, 가정에서의 경험과 교육에 따라서 달라지므로 언어 관련 문제행동은 개인차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접근하여야 한다. 그러나 특정 발달 연령대에서 대부분의 또래에서 기대할 수 있는 언어 관련 행동들이 학습 및 사회적 관계 형성과 유지에 방해가 될 만큼 늦거나 본인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는 양상을 보이는 경우는 문제행동으로 이해할 수 있으므로 주의 깊은 관찰이 필요하다. 언어발달을 위해서는 적절한 경험과 자극이 필요한데 이것이 지나칠 경우에는 유아에게 부담이 되거나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도 있으므로 유아의 기질과 발달양상을 잘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 장에서는 언어와 관련하여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문제행동을 살펴보고 원인 및 지도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2. 선택적 함묵증
(1) 선택적 함묵증의 이해
선택적 함묵증은 정상적인 언어발달 과정을 거쳐서 다른 상황에서는 말을 잘 하면서도 말을 해야 하는 특정한 상황에서는 말을 지속적으로 하지 않거나 다른 사람의 말에 언어적으로 반응하지 않는 것으로 선택적 함구증으로 부르기도 한다. 선택적 함묵증의 가장 핵심적인 특징은 말을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말을 하지 않는 것이다. 먼저 말을 시작하지 않으며 다른 사람의 말에 언어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말을 하지 않는 함묵행동이 1개월 이상 지속되고 교육적, 직업적 성취나 사회적 의사소통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할 때 선택적 함묵(구) 증으로 진단할 수 있다. 최근 개정된 내용에서는 선택적 함묵증을 불안장애의 한 범주로 분류하고 있다. 실제로 선택적 함묵증은 극도의 수줍음, 사회적으로 당황스러운 상황에 대한 두려움, 사회적 고립과 철수, 징징거리며 매달리기, 강박적 특성 등 불안 관련 특성과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선택적 함묵증 진단 기준
A. 다른 상황에서는 말을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말을 해야 하는 사회적 상황에서 일관되게 말을 하지 않는다.
B. 장애가 학습이나, 작업상의 성취 혹은 사회적 소통을 방해한다.
C. 이러한 증상이 최소 1개월 이상 지속된다. (학교생활 후 첫 1개월에만 국한되지 않는 경우)
D. 말하지 못하는 이유가 사회적 상황에서 필요한 말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거나, 언어가 익숙하지 않는 것으로 인해 말을 하지 않는 것이 아니다.
E. 장애가 의사소통 장애 (예. 아동기 발병형 유창성 장애)로 더 잘 설명되지 않으며 자페스펙트럼 장애, 조현병 또는 다른 정신병적 장애의 경과 중에만 발생되지는 않는다.
(2) 선택적 함묵증의 원인
선택적 함묵증의 원인에 대해서는아직까지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았지만 여러 가지 요소들이 함께 작용하여 지환을 일으키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가장 빈번히 거론되는 원인은 유아기 초기의 심리적 충격이나 신체적인 외상 등 의 사건과 대인관계 및 가족 내의 역동 등이다. DSM-V에서는 선택적 함묵증 위험 및 예후 인자에 대하여 기질적 측면, 환경적 측면 유전적-생리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기술하였는데 그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선택적 함묵증의 기질적 위험 인자는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부정적 정서성(신경증적 경향성)이나 행동 억제, 부모의 수줍음, 사회적 고립, 사회불안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하였다. 환경적 측면에서 선택적 함묵증 유아들이 말을 안 하는 행동은 부모에 의한 사회적 억압 때문일 수 있으며 선택적 함묵증 유아들의 부모가 다른 불안장애나 장애가 없는 유아들의 부모보다 더 과잉보호적이고 지시적인 것으로 보인다고 하였다. 유전적-생리적 측면에서 선택적 함묵증과 사회불안장애는 많이 겹치기 때문에 아마도 두 장애 사이에 공유하는 유전적 요인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하였다. 이처럼 선택적 함묵증에 대하여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선택적 함묵증 유아는 사회적 불안과 스트레스가 높고 낯선 상황과 타인에 대한 위축감을 느낀다. 특히 불안을 경험하는 상황에 놓이는 경우 언어로 자신을 표현하는 상황고 타인과의 관계를 회피하는 모습을 보이게 되며 언어로 의사소통을 하지 못하고 특유의 비언어적 방식으로 의사를 표현한다고 보았다.
(3) 선택적 함묵증의 지도방법
> 민감한 반응
내성적인 성격의 유아는 자기표현이 쉽지 않은데 낯선 상황에서는 더 위축되기가 쉽기 때문에 교사의 민감한 반응과 보살핌이 요구된다. 유아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놀이와 상황을 제공해 주어 친숙하고 편안함 속에서 자연스럽게 말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사회성 증진을 위한 노력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고 사회적인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 사교적이고 언어적 표현이 활발한 친구와 놀이하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고 그 속에서 유아가 긴장감이 감소되고 편안함을 느껴 스스로 자기표현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친한 친구가 낯선 사람들 앞에서 자기표현을 하는 것을 보게 하는 모델링의 방법도 병행할 수 있다.
> 행동치료 및 심리치료
행동치료는 말하는 행동과 관련된 불안을 경감시키거나 말하는 행동에 대한 긍정적인 강화를 주는 방법이다. 문제행동 및 증상의 완화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행동치료이며 내면적인 상황에 접근하는 것은 심리치료이다. 유아가 말을 할 때 행동에 대한 강화와 보상을 제공하여 말하는 것에 대한 불안감을 완화시키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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